위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뉴시스
위 사진은 기사와 직접 관련 없음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경기도 아파트 경비노동자 휴게시설 개선사업이 도민의 뜨거운 관심 속에 추가 지원이 결정됐다.

경기도는 17일 ‘아파트 경비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사업’을 올해 제3회 추경을 통해 확대해 총 60개 공동주택 단지를 추가로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단지 1곳당 5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해 수면실, 샤워실, 바닥시설 등 시설 개보수와 노후된 정수기·소파·에어컨 등 비품 구비·교체를 돕는 것을 골자로 한다.

도는 현재까지 총 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21개 공동주택 단지를 선정하고 사업을 시행 중이다. 모두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이중 포천, 용인 등 총 17개 시군 28개 단지가 휴게시설 개선을 마친 상태다.

특히 지난 4월 공모 당시 계획된 규모의 약 4.5배에 달하는 총 542개 단지가 사업을 신청했고, 지난 5월 추경 수요조사에서 610여개 단지가 참여의사를 전하는 등 도내 공동주택 단지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얻고 있다.

이 같은 호응에 힘입어 도는 사업 확장을 결정하고, 제3회 추경으로 3억5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60개 공동주택 단지 추가 지원이 가능해졌다.

사업 확대에 따른 공모는 이날부터 10월 24일까지 진행된다. 외부 전문가로 꾸려진 심사위원회를 개최한 후 사업수행 가능여부, 개선효과, 개선의지 등을 전반적으로 평가한 후 최종 지원 대상을 결정할 방침이다.

참여 가능 대상은 도내 소재 아파트 등 공동주택 단지 가운데 ‘공동주택관리법’에서 규정하는 공동주택이다.

이태진 노동권익과장은 “더 많은 아파트에 지원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의견을 고려해 이번 추경을 추진하게 됐다”며 “향후 공동주택 노동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휴식할 수 있도록 시군과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 휴게시설 개선 사업을 계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