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본사 야경 ⓒ효성
효성 본사 야경 ⓒ효성

【투데이신문 김민수 기자】 효성 조현준 회장이 임직원들의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는 ‘워라벨’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직원의 행복이 회사 성과의 밑거름”이라는 철학으로 충분한 휴식을 보장,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고 그 결실이 다시 직원 개인에게 돌아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효성은 지정휴무일과 리프레시 휴가를 운영 중에 있다. 일과 휴식의 균형을 통한 재충전을 바탕으로 평소 업무 몰입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지정휴무일제는 휴일과 연휴 사이에 끼어있는 근무일을 회사의 휴무일로 지정해 장기 휴가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공휴일이 목요일이라면 그 다음날인 금요일을 휴무일로 지정해 목, 금, 토, 일 4일간의 연휴를 보낼 수 있게 한다. 효성은 매년 말 경 이듬해 징검다리 휴일을 미리 지정, 공지해 직원들이 휴가를 미리 계획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연차휴가를 붙여서 사용하는 리프레시 휴가 사용도 권장한다. 하기 휴가와 별도로 연휴와 개인 연차를 조합, 장기 휴가가 가능하도록 한 것이다. 회사는 지정휴무제와 연계해 최장 11일동안 휴가를 가도록 장기 휴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회사가 제시한 휴가 기간이 아니더라도 직원이 별도로 희망하는 기간이 있는 경우 그 기간에 리프레시 휴가 사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효성은 마포 사옥, 울산공장, 효성중공업 창원공장, 효성ITX 등 네 곳에 ‘효성어린이집’을 열어 운영중에 있다.

효성어린이집은 전문기관을 통해 환경 유해 요소 검출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공사 자재에 대한 친환경 인증을 획득하는 등 최적의 보육환경을 갖추고 있다. 또한 전문 위탁업체의 우수한 교사들이 질 높은 보육을 제공하고 있다. 때문에 직원들도 자녀 보육에 대한 부담을 덜고 마음 편히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근무하는 곳 가까이 있어 아이 상태에 빨리 대응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