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환경단체, 긴급 기자회견 열고 ‘신호등 분류체계’ 도입 제시
환경부 발표 앞두고 LNG 발전에 녹색금융 투자 쏠릴까 우려해

기후솔루션,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환경운동연합은 28일 환경부 녹색분류체계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환경운동연합
기후솔루션,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환경운동연합은 28일 환경부 녹색분류체계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환경운동연합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환경운동단체들이 LNG 발전을 녹색분류체계 내에 포함하는 데 우려를 표하고 있다. 환경부는 녹색위장행위인 그린워싱을 방지하는 취지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를 수립해 연내 발표할 예정이다.

기후솔루션,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환경운동연합은 28일 서울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LNG 가스발전 등 전환부문이 포함된 녹색분류체계는 그 자체로 그린워싱”이라며 “에너지 인프라의 화석연료 의존도를 고착해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될 위험이 높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녹색분류체계에 녹색, 황색, 적색의 신호등 분류체계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특히 이들은 LNG 발전을 포함한 전환부문 사업이 ‘녹색투자 확대’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녹색금융으로 조달된 재원이 전환 부문에 몰려 정작 녹색 부문의 투자가 부족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이들은 “녹색분류체계에서 전환부문은 더 깊은 사회적 논의를 거쳐야 한다”라며 “부득이하게 전환부문을 포함해 발표한다면 금융기관 공시에 녹색부문 공시와 전환부문 공시를 별도로 분리해 공시 규정을 마련하자”고 요구했다.

기후솔루션 윤세종 변호사는 “유럽연합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 등 해외에서도 신호등 체계를 기반으로 한 분류체계가 적극 논의되고 있다”면서 “LNG 발전은 녹색이 아닌 황색으로 분류되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엔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과 윤준병 의원, 정의당 장혜영 의원이 참석해 이들 단체와 뜻을 함께 했다. 

K-택소노미로도 불리는 한국형 녹색분류체계는 경제활동을 환경경영 수준을 기준으로 구분한다. 환경부는 오는 30일 한국형 녹색분류체계를 확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