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왼쪽)/문상부 전 선관위 사무총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임기 연장 논란으로 선거관리위원회 직원들과 야당으로부터 거센 반발을 산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이 사의를 밝힌 가운데 국민의힘 몫 추천 중앙선관위원 후보자였던 문상부 전 선관위 사무총장도 자진 사퇴했다.

문 후보자는 지난 22일 “선관위를 살리고자 선관위원으로 복귀하고자 했으나 조해주 상임위원의 사퇴를 촉구한 용기 있는 선관위 후배님들 덕분에 그 목적이 달성되었기에 기쁜 마음으로 위원 후보직을 사퇴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문 후보자는 야당인 국민의힘 몫으로 중앙선관위원 후보에 추천돼 지난해 12월 6일 국회에서 청문회까지 했으나 더불어민주당의 반대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에 실패했다. 민주당은 문 후보자가 국민의힘 대선 경선관리위원으로 활동한 점을 들어 정치적 편향성을 지적했다.

이처럼 문 후보의 선관위원 임명이 두 달 가까이 중단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친정부 성향으로 분류되는 조해주 상임위원의 사표를 반려, 논란이 일었다.

지난 2019년 1월 25일 취임한 조 상임위원은 임기를 6개월 앞둔 지난해 7월 한 차례 사의를 표명했으나 청와대에 의해 사의가 반려됐다. 이어 오는 24일 임기 만료를 앞두고 문 대통령에게 거듭 사의를 밝혔지만 재차 사표가 반려됐다.

이에 따라 오는 24일부터 상임위원직에서 비상임 위원으로 선관위원직을 계속 수행할 수 있게 되자 이는 선관위에서 전례가 없던 일이라며 임기 연장 논란이 일었다.

선관위 직원들은 성명을 통해 조 상임위원의 사퇴를 촉구, 야당은 “임기 말 꼼수 알박기 시도”라고 비난하자 조 상임위원은 사의를 표했고 청와대는 이를 수용했다.

조 상임위원은 ‘제19대 대통령 선거 백서’에 공명선거특보로 이름이 올렸다는 이유로 야당으로부터 정치적 중립성을 지적 받았다.

중앙선관위 위원은 대통령이 임명하는 3인, 국회에서 선출하는 3인, 대법원장이 지명하는 3인 등 총 9명이지만 이번 사태로 2명이 공석이다.

3월 9일 대선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국회 청문회를 진행하는 것이 쉽지 않아 후임 인선은 당분간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