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의원, “오만하고 방심하면 민심 언제든 떠나”
‘대선이 남긴 과제’ 토론회 개최해 ‘패배 반성문’ 써
‘졌지만 잘 싸웠다’는 위로, 국민 용납하지 못할 것
선거 때 얘기한 국민통합정부·정치개혁 약속 지켜야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용진 의원실 주최 ‘제20대 대선이 한국정치에 남긴 과제들’ 토론회에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용진 의원실 주최 ‘제20대 대선이 한국정치에 남긴 과제들’ 토론회에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에 참여했던 박용진 의원이 “위성정당 창당을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하는 윤호중 비대위원장의 인식이 과연 적절한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직격했다.

박 의원은 16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0대 대선이 한국 정치에 남긴 과제들’ 토론회 개회사를 통해 “집권 여당이 오만하고 방심하면 언제라도 민심이 쉽게 떠날 수 있다는 걸 느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의원은 “언젠가부터 우리는 원칙 있는 패배보다 당장 손해에 연연하기만 했다”며 “손해를 보더라도 원칙대로 묵묵히 장기적 안목으로 실행해야 했다”고 성찰했다. 그러면서 “결국 우리는 소탐대실해왔던 것”이라고 반성했다.

그는 “새로운 인물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말에 책임감 있게 지킬 수 있어야만 ‘내로남불’, ‘불공정’의 민주당에서 벗어나 국민 신뢰를 구축하고 회복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또 “이번 대선은 이재명과 민주당의 패배”라며 “졌지만 잘 싸웠다는 격려와 위로를 국민은 용납하지 못할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우리 당이 패배의 의미를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원인을 제대로 인정하고 알아야 한다”며 “5년 전 사상 초유의 탄핵 정국 이후 촛불 민심을 등에 업고 출범한 우리는 자신감이 넘쳤고 희망에 겨웠지만, 권력은 유한하고 민심은 냉정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가 선거 막바지에 얘기한 국민통합정부와 정치개혁의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민주당은 더 이상 빈말하는 정당이 돼서는 안된다. 한다고 했으면 진짜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개혁을 약속했다면 그것이 우리에게 손해든 아니든 손해 본다 생각하지 말고 묵묵히 실천해야 한다”며 “우리가 의회권력, 행정권력 다 갖고 있을 때도 못했지만 아직 의회권력을 가지고 있을 때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특히, “지난 대선 기간 약속한 정치개혁과 통합 정치는 모두 민주당의 혁신과 쇄신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라며 “국민의힘보다 더 좋은 정당이 되고 더 나은 정치를 보여 드리는 게 대한민국의 성공을 위한 길이자 민주당이 다시 정권을 찾아올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번 대선 평가의 출발은 이재명의 패배와 민주당의 패배라는 점을 직시하는 데서 시작된다”며 “0.7%의 아까운 패배라는 이유로 후보의 책임을 외면하거나 민주당의 문제점을 모른 척 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내로남불’ 비판에 대한 소신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민주당은 재보궐선거 무공천 원칙과 고위공직 원천 배제 원칙들을 발표했다. 그 뒤에 조국 사태가 벌어졌다”며 “2020년에는 연동형 선거제도 개혁을 한 뒤 이를 무력화하는 위성정당을 창당했다. 오거돈, 박원순 전 시장의 권력형 성범죄로 보궐선거가 발생하자 우리는 무공천 원칙을 폐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칙을 지키고 국민을 향한 약속을 지켰어야 할 때 상황논리에 끌려가며 원칙을 저버리고 국민들을 실망시켰다”며 “소탐대실의 정치가 우리 국민들이 민주당에게 등을 돌리고 결국 대선 패배까지 안겨주셨다”고 했다.

박 의원은 “우리가 넘어진 지점은 바로 여기다. 국민에게 약속한 것을 더 이상 지키지 못하는 정당이 된 것”이라며 “내로남불을 정당화했던 우리의 모습이 바로 오늘의 패배를 있게 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끝으로 “지방선거 이전까지 통합정부와 정치개혁에 대한 논의가 반드시 실행돼야 한다”며 “통합과 협력의 정치를 해달라는 것이 국민의 요구이고 시대정신이라는 것을 기억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