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9일 서울시 디지털 성범죄 안심지원센터 개관식에서 현판식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3월 29일 서울시 디지털 성범죄 안심지원센터 개관식에서 현판식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유정 기자】서울시 디지털 성범죄 안심지원센터가 개관 이후 한 달 간 불법촬영물 삭제, 수사·법률, 심리·치유 등 830건을 지원했다.

디지털 성범죄 안심센터는 개소 이후 불법촬영, 온라인 그루밍, 유포·재 유포 등의 피해 접수를 받아 총 79명을 도왔다고 밝혔다.

센터는 서울시가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를 통합 지원하기 위해 설립했으며, 3월 29일 개관 후 수사·법률 지원 119건, 심리·치유 지원 273건, 삭제 지원 400건, 일상회복 지원 38건 등을 이행했다.

한편, 지난 9일 서울시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피해지원 사례를 보고하고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의 빠른 일상 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한국여성변호사회, 한국상담심리학회,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과 ‘법률·심리치료·의료지원’ 협약식을 체결했다.

서울시는 이번 협약으로 ‘디지털 성범죄 전담 법률·심리치료 지원단’ 100명을 구성해 법률, 소송지원, 긴급 의료지원, 심리치료 등 통합 지원에 나선다.

아울러 디지털 성범죄 특성상 영상이 재 유포 및 판매되는 경우를 고려해 유포 시마다 발생하는 법률·소송비용(1건 165만원), 심리치료 비용(1회 10만원), 의료비용을 피해자가 회복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서울시 오세훈 시장은 “서울 디지털 성범죄 안심지원센터가 개소한 지 한 달밖에 되지 않았는데 벌써 지원 실적이 상당하다는 것은 그동안 이런 통합지원이 절실했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다”라며 “협약식을 통해 보다 촘촘히 피해자들을 지원할 수 있게 된 만큼, 피해자 한 분 한 분 상황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통해 빠르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