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 피해 상황점검회의 주재
‘지하 터널’ 방안 재논의 당부
2차피해 예방 지원 신속 지시
“수해복구에 만전 기하라” 주문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해 지역현황 보고를 듣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상황 점검회의에 참석해 지역현황 보고를 듣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중부권 집중 호우로 인한 사망자 발생 등의 피해에 대해 사과했다. 윤 대통령은 10일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불편을 겪은 국민들께 정부를 대표해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폭우 피해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 (중부지방)폭우는 기상 이변이나 과거 사례에 비춰 대응하면 안 된다는 걸 보여준다”며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더 이상 이런 기상 이변은 이변이라 할 수 없다. 언제든 최대, 최고치를 기록할 수 있는 것”이라며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건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막는 것”이라며 “내각은 지자체와 협력해 복구상황을 실시간 확인하고 지자체가 필요로 하는 인력과 예산을 신속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또 “생활이 어려운 분, 몸이 불편한 분이 자연재해에 더욱 취약할 수밖에 없다. 이들이 안전해야 대한민국이 안전한 것”이라며 전날 침수로 일가족 3명이 사망한 신림동 반지하 다세대주택을 찾았을 때 한 말을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도권이 물난리를 겪었으니 어제 상황에 비춰 미리 대처하고 준비해야 복구시설 등 차질이 없을 것”이라며 “폭우 피해를 입고도 손을 쓰지 못하고 있는 취약계층이 없는지 세심하게 살피고 신속한 일상회복을 잘 살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또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진했다 박원순 시장 당시 폐기됐던 지하터널에 대한 재논의도 꺼냈다.

윤 대통령은 “오세훈 시장이 과거 준비했다 시의 행정권이 바뀌어 추진 못했던 침수조, 배수조와 물을 잡아주는 지하터널에 대해서도 광범위하게 논의해 재난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국가 하천과 수계 관리 시스템이 있기는 하나 이걸 첨단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물길 수위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시뮬레이션을 해 즉각 경고체계를 운영하는 게 필요하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국가 하천, 지방 하천, 본류와 지류를 아우르는 종합적 물길 홍수 예·경보시스템을 구축해 인명과 재산 피해 최소화에 전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수해복구에 대해서도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도로통제와 주민대피 등 신속 응급 복구를 미리 예상해 필요한 설비와 자재를 준비해달라고 주문한 뒤, “이재민들이 쉬고 식사할 수 있게 생수나 주변 숙박시설 연계 등을 미리 준비해야 우왕좌왕 않고 피해가 났을 때 즉각 대처해야 할 수 있다”며 선제조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