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중립성 보장...신뢰받는 경찰 주문
기본급 상향·복수직급제 도입..처우개선
"제복 입은 영웅·자랑스러운 경찰" 독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충북 충주 중앙경찰학교 대운동장에서 열린 중앙경찰학교 310기 졸업식에서 신임경찰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충북 충주 중앙경찰학교 대운동장에서 열린 중앙경찰학교 310기 졸업식에서 신임경찰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경찰관들이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책임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승진과 보직 배치에 공정한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충북 충주 중앙경찰학교에서 열린 제310기 졸업식 축사를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 법질서를 지키는 본연의 책무에 혼신의 힘을 다해달라”며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경찰의 권한은 질적 양적으로 크게 확대돼 왔다”며 “이제는 책임에 걸 맞는 제도와 시스템을 갖춰 국민에게 신뢰받는 경찰로 거듭나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경찰의 중립성과 처우개선 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낡은 관행과 과감히 결별하고, 투명하고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조직관리 체계를 갖춰야 한다”며 “정부는 헌법과 법률이 정한 바에 따라 경찰 제도를 운용해나갈 것이며, 경찰의 중립성을 보장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경찰관들이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막중한 책임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처우개선도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경찰 기본급을 공안직 수준으로 상향하고, 직무구조 합리화를 위해 복수직급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범죄 현장 최일선에서 근무한 순경 출신 경찰관이 승진과 보직 배치에서 공정한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현장 치안력 강화를 위한 정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법을 지키면 손해라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법질서 확립에 한치의 소홀함이 없게 해달라”고 당부하며 “여러분 한분 한분이 국민 삶을 지키고 보호하는 제복 입은 영웅임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경찰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독려했다.

졸업식 직후 윤 대통령은 교내 간담회장에서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전문가, DNA 바이오 분석, 보이스피싱 인공지능(AI) 모델 개발 등 과학수사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는 청년경찰 20명과 따로 만남의 시간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청년들의 상상력은 여러분들이 기성세대가 됐을 때 대한민국의 현실로 나타날 것”이라며 청년 경찰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적극 힘쓰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여러분 경력을 보니 몇 시간이라도 대화하고 싶을 정도로 궁금한 게 많다”며 “(과거 검사 시절) 현장 사건들을 오랜 세월 대해 왔기 때문에 일선 현장에서 경찰관들이 얼마나 힘든지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위급상황에 따른 병원 응급구호 요청 시, 좋은 장비와 전문적 대응조치를 보게 되면 환자 가족들이 안도할 것”이라며 “마찬가지로 경찰이 우수한 장비로 노련하게 현장 상황을 대처하면 국민들이 경찰과 치안 능력에 대해 신뢰를 가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