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 문체부 국정감사서 “정책 지원, 전통 미디어에 치중” 지적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이의춘 회장이 13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인터넷신문협회]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이의춘 회장이 13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한국인터넷신문협회]

【투데이신문 김현정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이하 언론재단)의 임원 정수를 확대해 인터넷신문 분야 전문가의 비상임 이사 참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인터넷신문의 영향력이 확대된만큼 대표성을 지닌 전문가가 언론재단 임원에 포함되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인터넷신문협회(이하 인신협) 이희춘 회장은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부 공공기관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언론재단 임원 구성에 관한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자리에서 이 회장은 “언론재단의 임원 정수를 확대해 비상임 이사에 인터넷신문 분야에서 대표성을 지난 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올해 언론진흥재단에서 발간한 ‘신문산업 실태조사’를 보면 활동 중인 인터넷신문은 3600여 개로 나타났다. 10여년 전에 비해 2.7배 가량 증가한 수치다.

전체 신문산업 사업체 수 기준으로 인터넷신문 비중은 70%에 육박한다. 인터넷신문 종사자 수도 2만명 대로 10년 전과 비교해 2배 이상 늘었다. 모바일을 통한 뉴스 소비가 크게 늘어나고 블록체인과 인공지능, 메타버스, 구독 경제 전환 등의 많은 변화가 있었던 점이 미디어 시장에서 인터넷신문의 영향력을 키운 요인으로 분석된다.

이 회장은 “지난 10년간 인터넷신문 종사자 수가 두 배 이상 느는 등 큰 성장을 이룩했지만 정책 지원은 전통 미디어에 치중해 왔다”면서  “언론재단의 비상임이사는 고정 급여를 지급하지 않아 임원 정수 확대에 따른 예산 증가 없이 재단의 사업 역량 강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한국언론진흥재단 임원 정수 확대를 위해 법률안이 심의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언론진흥재단 임원 정수 확대를 골자로 하는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 법률안(임오경 의원 대표 발의)은 국회에 발의돼 있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