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 통해 “형식적 접근 안 돼”
“디지털 역량 활용해 기술·제 보완”
회의 전 국무위원들과 희생자 묵념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명복을 비는 묵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명복을 비는 묵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일 이태원 참사 후속조치와 관련해 “사고와 재난대응은 철저하고 용의주도하게 이뤄져야 한다”며 유사사고의 근본적 방지를 위한 인파 관리체제 연구 개발 및 도입을 주문했다.

참사 사흘째인 이날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관성적 대응이나 형식적 접근으로는 국민생명과 안전을 온전히 지킬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국무회의는 당초 한덕수 총리 주재로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해 윤 대통령 주재로 변경했다. 국무회의에 앞서 윤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은 희생자에 대한 묵념을 했다.

윤 대통령은 “이태원 참사는 이른바 크라우드 매니지먼트라는 인파 통제의 중요성을 여실히 보여줬다”고 진단하고, “우리 사회는 인파 군중 관리에 대한 체계적 연구개발이 부족한 실정으로, 드론 등 첨단 디지털 역량을 적극 활용해 기술을 개발하고 제도적 보완도 해야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이번 대형 참사가 발생한 이면도로 뿐 아니라 군중이 운집하는 경기장, 공연장 등도 확실한 인파관리 안전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행사 주체자가 있느냐를 따질 것이 아니라 국민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도 희생자와 부상자들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했다.

윤 대통령은 “대다수가 아들딸 같은 청년들이라 더욱 가슴 아프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 없다. 부모님들 심정이 오죽하겠나”라고 말했다.

이어 “거듭 강조하지만 국정 최우선은 사고 수습과 후속조치”라며 “관계기관은 내 가족 일이라 생각하고 한분한분 각별하고 세심히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사고 현장에서 뛰고 있는 관계자들과 애도를 보내고 우리 국민들을 위로해준 해외 정상과 국민들에게도 감사를 표했다.

윤 대통령은 “현장에서 심폐소생술을 비롯해 구호와 후송 애써주신 시민들, 소방관, 경찰관 등 제복 공직자들과 의료진들의 헌신에 감사하다”며 “슬픔을 함께 나눠주신 모든 국민께도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어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일본 총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 세계 각국 정상들이 깊은 애도의 뜻을 보내왔다”며 “세계 각국 정상과 국민께서 보여주신 따뜻한 위로에 대해 국민을 대표해 깊이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외국인 사상자도 우리 국민과 다름없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