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 흔들어보려는 시도 안 통할 것”
NSC위원 “한반도 평화 위협 행위 강력 규탄”
“군 만반의 태세 유지...추가 도발 가능성 대비”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일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실질적 영토 침해 행위”라고 지적하며 엄정 대응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이날 도발에 대해 “분단 이후 처음으로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해 자행된 미사일에 의한 실질적 영토침해 행위”라며 “우리 사회와 한미동맹을 흔들어 보려는 북한의 어떠한 시도도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이 분명한 대가를 치르도록 엄정한 대응을 신속히 취하라”고 지시했다.

또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군이 만반의 태세를 유지하고 향후 북한의 추가적인 고강도 도발 가능성에도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합동참모본부는 ‘군 입장’을 통해 “이번 북한 미사일 발사는 분단 이후 처음으로 NLL 이남 우리 영해 근접에 떨어진 것으로 매우 이례적이고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면서 “이에 대해 단호히 대응할 것을 천명한다”고 전했다.

합참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8시51분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했다. 이 중 1발은 속초 동방 57㎞, 울릉도 서북방 167㎞ 수역 동해 NLL 이남 26㎞ 공해상에 탄착됐다.

NSC 위원들은 북한의 유례없는 도발에 대해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로서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와 9.19 군사합의 등을 위반해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 발사, 방사포 및 해안포 사격 등 긴장을 고조시키는 데 대한 모든 책임은 북한에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NSC회의) 참석자들은 우리의 국가 애도기간 중 감행된 이번 도발이 인륜과 인도주의에 반하는 북한 정권의 모습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를 개탄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이날 오전 9시경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에서 조문한 직후 곧바로 용산 대통령실로 이동, 긴급 NSC 소집을 지시했다고 9시15분경 공지했다. 윤 대통령이 직접 NSC를 주재한 것은 지난 5월25일 이후 두 번째다.

이날 NSC회의에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신범철 국방부 차관, 김태효 NSC 사무처장 및 임종득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