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한독 우정 더욱 깊어지길 기대”
경제안보 강화·북한 도발 대응 공조
獨대통령,, “네 번째 방문...환대 감사”
“이태원 참사 매우 충격” 애도 전해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과 한독 정상회담에 앞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해 묵념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과 한독 정상회담에 앞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해 묵념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과 한독 정상회담을 가졌다. 회담을 통해 양국은 경제안보 강화와 북한의 도발에 대응해 긴밀히 공조하기로 합의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과 독일은 핵심적 경제 파트너”라며 “한독 경제협력은 수소, 디지털 전환 등 미래산업 분야로 확대되고 있고 특히 반도체 등 첨단 기술 분야 독일 기업들의 한국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양국 정상은 이날 정상회담 후 용산 청사 브리핑룸에서 이 같은 내용의 공동언론발표문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회담에서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의 방한을 환영하고,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에 애도를 표해준 데 대해 감사인사를 전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한국과 독일은 전쟁의 폐허를 딛고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이룬 성공의 경험, 또 분단의 아픔을 공유하면서 특별한 유대 관계를 이어왔다”며 “안보, 경제, 과학기술, 문화 여러 분야의 양자 협력을 심화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기후변화, 보건 등 양국이 직면한 글로벌 도전 요인에 대해 공동 대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협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독일이 유럽연합(EU)과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의 주요 멤버이고 G7(주요 7개국) 의장국으로서 글로벌 문제 해결에 주도적으로 노력하고 있음을 높이 평가한다”며 “우리 역시 자유, 인권, 법치라는 가치를 추구하는 국가로서 같은 가치를 공유하는 우방국과의 연대를 더욱 강화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에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제가 한국을 찾은 것이 벌써 4번째”라며 “좋은 환대를 해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지난 2018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의 마지막 방한을 언급하며 “당시에는 전국이 굉장히 기쁨에 들떠 있었다. 이번에 오니 오늘 행사도 묵념으로 시작했는데, 그 당시 분위기와는 사뭇 다르다”며 “저희는 얼마 전에 있었던 그 (이태원) 참사에 굉장히 놀랐고 충격을 많이 받았다. 많은 사람, 특히 젊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어서 매우 충격을 받았다”고 애도의 뜻을 전했다.

윤 대통령은 내년 140주년을 맞는 양국 관계와 관련해 “오늘 우리 두 사람은 국제사회가 직면한 위협에 대응해 자유를 지켜내기 위해 국가간 연대가 중요하며 한국과 독일이 이러한 연대의 일원으로서 상호 협력을 한층 강화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글로벌 공급망 불안이 세계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데 인식을 함께 했다”며 “안정적 공급망 구축과 에너지 안보 증진을 위한 경제 안보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또 “저는 유럽 내 보호무역주의 강화 움직임에 우려를 표한다”며 “EU 핵심 국가인 독일이 우리 기업에 대한 차별적 조치가 없도록 각별히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북한의 도발 등 한반도 문제와 관련해선 “양 정상은 최근 북한의 거듭된 도발에 심각한 우려를 공유했다”며 “북한의 추가적인 중대 도발 시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독 양국은 우크라이나 국민의 평화와 일상 회복을 위한 지원과 양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의 접점을 모색하면서 인태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했다”며 “이번 슈타이머 대통령의 방한을 통해 한국과 독일이 우정이 더욱 깊어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양국 정상은 회담에 앞서 참석자들과 함께 이태원 참사 희생자에 대한 추모 묵념을 했다.

회담엔 우리측에서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김은혜 홍보수석,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등이 배석했다.

독일 측에서는 딩어 비서실장, 라이펜슈툴 주한 독일대사, 예원 이 사민당 연방의원, 귈러 기민당 연방의원 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