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매출 7411억원 전년比 18.5%↑

오리온 제품 이미지 모음 [사진제공=오리온]
오리온 제품 이미지 모음 [사진제공=오리온]

【투데이신문 조유빈 기자】 오리온이 경기 침체 속에서도 국내외 사업에서 호조를 보이며 올해 3분기 매출 개선에 성공했다.

오리온은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7411억원, 영업이익 1217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5%, 6.6% 가량 증가한 수치다.

한국 법인의 매출액은 17.6% 증가한 2360억원이며, 영업이익의 경우 13.2% 성장한 332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닥터유’ 브랜드의 매출이 전년 대비 25.0% 증가했다.

하지만 원부재료 가격 및 에너지 비용이 상승한 만큼 제조원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6%p 가까이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해외법인의 매출 상승으로 로열티 수익이 30여억원 증가했고, 수출물량 확대에 따른 추가 이익이 발생하면서 영업이익도 성장했다.

중국 법인은 영업력 강화에 집중하면서 신규 거래처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스낵과 젤리 등을 중심으로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매출액은 5.0% 성장한 3357억원, 영업이익은 14.3% 감소한 59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제조원가 및 물류비용 등이 상승해 3분기에는 감소했으나, 1~9월 누계 기준으로는 12.0%가량 올랐다.

현지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높인 베트남 법인의 경우 매출액이 44.0% 성장한 1130억원, 영업이익은 65.8% 성장한 210억원을 달성했다. 파이‧스낵‧비스킷‧젤리 등 전 카테고리에 걸친 신제품 출시와 차별화된 영업력이 시너지를 창출해 고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파악됐다.

러시아 법인의 경우 매출액은 103.4% 성장한 623억원, 영업이익은 181.5% 성장한 106억원으로 나타났다. 특히 뜨베리(러시아 모스코바 서북쪽에 있는 지역) 신공장의 가동이 본격화되면서 주력 카테고리인 파이 제품의 생산량이 크게 늘어났다. 이로 인해 9월 가동률이 138%에 달했으며, 비스킷 라인업도 다양화하는 등 고성장세를 이어갔다.

4분기에는 감자‧유지류 등 주요 원재료 가격 및 에너지 비용의 상승으로 인해 제조원가 압박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오리온은 수익성을 방어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또 오리온은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비스킷스낵‧젤리‧마켓오네이처 등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할 예정이다. 음료사업 또한 ‘닥터유 제주용암수’만의 차별화된 제품 속성을 바탕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이와 관련 오리온 관계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에 따른 어려운 경영환경에서도 제품력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시장 확대와 수익성 방어에 역량을 집중했다”며 “4분기에도 차별화된 신제품을 출시하고 중국과 베트남의 최대 명절인 설 성수기를 철저히 대비해 ‘건강한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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