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기자간담회서 ‘편파 방송’ 거론
“전장연, 사회적 약자 아냐”...‘무관용’
“대중교통 인상 폭, 기재부 입장 중요”
‘난방비 폭탄’, 신정부 입장 정리 필요

오세훈 서울시장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신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년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신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년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30일 TBS <뉴스공장>을 진행했던 방송인 김어준씨에 대해 “그동안 특정 정당·정파의 논리를 보호하고 전파하느라 애 많이 썼다. 수고 많으셨다”고 비꼬았다.

내달 초 신임 TBS(서울교통방송) 사장 임명을 앞두고 있는 오 시장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가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는 TBS에서 공영방송을 장난감 가지고 놀 듯 했다”며 처음으로 김씨를 공식 언급했다.

오 시장은 TBS의 향후 운영 방향과 관련해서 “TBS의 본래 존재 이유인 교통 정보 제공 비중은 점점 작아지는 게 분명한 현실”이라며 “그 대안으로 교육방송, 교양방송, 평생교육방송을 이야기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새롭게 경영진이 구성되면 미래비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시작될 것”이라며 “교통방송으로만 남을지, 아니면 사회에 유용한 방송이 될지는 새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에게 달렸다”고 덧붙였다.

최근 ‘장애인 이동권’을 요구하며 지하철 탑승 시위를 지속하고 있는 전국장애인철폐연대(전장연)에 대해 오 시장은 “전장연이 사회적 약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시위에 대한 ‘무관용 대응’ 방침을 재확인했다.

오 시장은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서 지하철 운행이 지연돼 불가예측적인 손해와 손실을 보는 시민이 사회적 약자”라면서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시위는 더는 용인될 수 없다”고 못박았다.

그러면서 “전장연은 탈시설 예산을 원하는 만큼 정부가 편성해주지 않았다는 것을 이유로 시위를 하고 있는데, 서울시는 그동안 10년 정도 탈시설 예산을 충분히 반영해 왔다”며 “(전장연과의 만남에서) 이번 시위의 논리적 모순을 지적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더 이상 지하철 지연을 수반하는 형태의 시위를 용인할 수 없으니 앞으로 자제해 달라는 요청을 드리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내달 2일 오후 전장연과 공개 방식으로 단독 면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신청사 대회의실에서 신년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신청사 대회의실에서 신년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공공요금 인상 폭, 기재부가 생각 바꾸면 가능”

오 시장은 또 ‘서민의 경제적 부담을 고려할 때 공공요금 인상 폭과 시기를 조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조정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기재부가 입장을 바꾸는 것”이라며 공을 기재부로 넘겼다.

기재부가 협조할 경우 최대 400원으로 예정된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요금 인상 폭을 줄일 수 있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는 이르면 올 4월 지하철과 버스요금을 300∼400원 인상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노인 무임승차 등으로 인해 계속 불어나는 적자를 감당하지 못해 8년 만에 요금을 인상하기로 한 것이다.

오 시장은 “지난해 여야가 합의해 PSO(공익서비스에 따른 손실보전 지원)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기재부가 끝까지 반대했다”며 “기재부가 생각을 바꿔 지원하겠다고 입장을 선회한다면 인상 폭을 조절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최근 전 국민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난방비 폭탄’과 관련한 취약계층 지원 문제에 대해서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며 “정부 차원의 중장기적 고민·고려가 있어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오 시장은 “전 정권 때 잘못한 것은 차치하더라도 일단 신정부에서 새로운 입장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라며 “정부와 협의해서 중장기적 계획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신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년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30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신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년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집값, 전 정부 초기 수준으로 돌아가야”

오 시장은 또 최근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는 부동산 가격이 더 내려갈 필요가 있다는 입장도 밝혔다.

오 시장은 “우리나라는 주거비용이 지나치게 높고, 높은 부동산 가격은 양극화 해소에 가장 큰 걸림돌”이라며 “부동산 가격은 어떻게든 잡아야 하고 낮을수록 좋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다만, 경착륙하게 되면 경제에 주름살이 생길 요소가 많으니 이 정부 아래서 안정적인 하락세를 지속해 문재인 정부 초기, 100번 양보해도 물가 상승분을 반영한 문재인 정부 초기 수준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울시 차원에서는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서울도시주택공사(SH공사)에서 추진하는 토지임대부 분양 등 새로운 유형의 주거를 공급해 전 계층이 부동산에 관해서는 갈증이 없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마포구와 주민 간 갈등이 심한 마포소각장 문제와 관련해서 ‘교착 상태에 빠졌다’는 지적에 오 시장은 “교착상태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오 시장은 “주민설명회도 처음에는 갈등이 있었지만 잘 진행되고 있고, (마포구 상암동 인근) 고양시와의 관계도 별도로 설명회를 개최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필요한 만큼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마포구가 ‘전처리시설을 만들어 미리 폐기물을 선별하면 소각장 용량을 줄일 수 있다’는 대안을 제시했지만, 오 시장은 “또 다른 불씨를 만들 수 있어 바람직하지 않은 대안”이라고 일축했다.

‘약자와의 동행’ 정책에 대해서도 오 시장은 “올해는 ‘동행·매력 특별시’ 서울을 향해 본격적으로 도약하는 원년”이라며 “민생 한파가 더 거세질 것으로 전망되지만, 탄탄히 다진 분야별 정책을 통해 사회안전망을 튼튼히 하면서 서울의 경쟁력을 높이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