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한 대중목욕탕 입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서울 중구 한 대중목욕탕 입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소상공인 99%가 사업장 운영에 있어 난방비용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소상공인연합회(이하 소공연)는 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난방비 인상 관련 소상공인 영향 긴급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1일까지 소상공인 181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에너지 비용 인상에 따라 수도권과 지방, 고용원의 유무, 사업기간의 장단 등과 무관하게 모든 소상공인들이 난방비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업장 운영에 있어 난방 비용이 부담된다고 응답한 소상공인은 99%였으며, 그중 매우 부담된다는 응답은 80.4%에 달했다.

난방비용 인상에 따른 부담 정도. [사진제공=소상공인연합회]
난방비용 인상에 따른 부담 정도. [사진제공=소상공인연합회]

난방비 증가 수준은 10~30%가 40.2%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30~50% 상승했다는 응답이 31.3%로 뒤를 이었다.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말한 소상공인도 20.3%로 집계됐다. 

특히 숙박업 및 욕탕업 등은 난방비 상승으로 인한 부담이 더 큰 것으로 드러났다. 고정지출을 제외한 운영비 중 난방비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하는 경우가 숙박업은 37.4%, 욕탕업은 40%로 평균치인 17.1%를 크게 웃돌았다.

또한 지난해 동월 대비 50% 이상 난방비가 상승했다는 응답은 숙박업, 욕탕업 각각 38.8%, 40%로 평균치인 20.3%의 2배였다. 

이에 대해 소공연은 “업장운영비 중 난방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심각한 난방요금 급등에도 소상공인들은 별다른 대처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상공인 40.8%는 난방시간과 온도를 제한하는 방식으로 난방비를 아끼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그다음으로 별다른 대안 없다는 답변이 35.8%를 차지했다. 이로 인해 휴업 및 폐업을 고려하고 있다는 소상공인도 8.1%로 집계됐다.

가장 필요한 난방비 관련 지원정책을 묻는 질문에 소상공인 51.7%는 ‘난방비 요금 할인’을 꼽았다. 그 다음으로는 ‘긴급 소상공인 에너지 바우처 지원’ 35.7%, ‘에너지 취약계층에 소상공인을 포함시키는 등 법제화 마련’ 9.8% 순이었다.

정부는 지난 1일 에너지 바우처, 가스요금 할인폭 확대 등 기초수급자·차상위계층을 위한 난방비 지원책을 발표했지만, 아직 소상공인을 위한 방안은 없는 상태다.

소상공인연합회 차남수 정책홍보본부장은 “가스와 전기는 소상공인 영업에 필수불가결한 요소”라며 “에너지 비용 현실화에 따른 비용 상승분이 고스란히 소비자가격에 반영될 경우 물가상승과 소비자 부담 증가로 이어질 수 있고, 가격 상승에 따른 매출 감소는 결국 경제 악순환으로 연결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상공인 생존권 보호 차원에서 에너지 비용을 지원하고, 에너지 급등상황에서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근거를 법제화해 현재와 같은 위기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