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제 대응·지원 통해 안전판 마련
1000명 발굴, 컨설팅 등 맞춤 처방
재창업 소상공인 재도약 발판 제공

코로나19로 자영업이 직격탄을 맞으면서 크게 높아진 서울 소규모 상가 공실률이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제공=뉴시스]
코로나19로 자영업이 직격탄을 맞으면서 크게 높아진 서울 소규모 상가 공실률이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국내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로 인한 마스크 의무 착용이 2년여 만에 해제됐지만, 소상공·자영업자들은 저금리와 고물가·고환율 등으로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시가 이런 소상공인들을 위해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서울시는 2일 위기 징후가 보이는 소상공인을 폐업 전 먼저 찾아내 전문가 밀착 컨설팅을 지원하고, 경영 개선에 필요한 비용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특히, 인생의 첫 일터를 창업으로 시작한 2030 청년들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경험과 자본 부족, 노하우 차이 등으로 사업을 접는 청년 사장을 최대한 줄이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이를 위해 시는 매출·신용·부채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통해 위기 신호가 발견된 소상공인 1000명을 발굴해 맞춤형 처방을 내린다.

위기 소상공인에게는 상품관리·마케팅·고객관리·세무·노무분야 전문가의 밀착 컨설팅을 최대 4회 지원하고, 경영 개선에 필요한 비용을 업체당 최대 300만원씩 지급한다.

이와 함께 기존 보증부 대출금리가 부담되거나 대출상황 기간을 연장하길 원하는 소상공인에게는 연 3.7% 고정금리로 상환기간을 5년 연장하고, 보증료 전액을 지원한다.

또 폐업을 고민하는 소상공인 2000명에게는 사업 재기와 더불어 안전한 폐업을 지원한다. 폐업을 최대한 막되, 한계로 인해 불가피하게 폐업을 결정했다면 폐업신고·세무·채무관리 등 폐업에 필요한 행정 절차를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아울러 점포원상복구비와 임대료, 사업장 양도 수수료 등 폐업 소요 비용을 최대 300만원 지급한다. 폐업 후 재창업한 소상공인도 다방면으로 지원한다.

특히, 재기 의지와 사업 계획을 평가해 200명을 선발한 뒤 상가임대차보호법·근로기준법 등 사업 운영에 필요한 기초법률 교육과 재창업·경영개선 등을 위한 일대일 컨설팅도 제공한다.

재기의 발판이 될 사업 초기자금을 최대 200만원을 지급하고, 저금리 신용보증 대출 등도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와 서울시 소상공인종합지원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재용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소상공인이 최악의 상황에 내몰리지 않도록 지원할 계획”이라며 “불가피하게 폐업하는 경우에도 충격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퇴로를 확보해 이른 시일 내 재기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