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억원 투자 등 재발 방지 위한 사이버 안전혁신안 발표

지난 16일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LG유플러스 황현식 대표와 경영진이 고객정보 유출 및 디도스 공격에 의한 인터넷 서비스 오류 등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 제공=LG유플러스]
지난 16일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LG유플러스 황현식 대표와 경영진이 고객정보 유출 및 디도스 공격에 의한 인터넷 서비스 오류 등에 대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 제공=LG유플러스]

【투데이신문 변동휘 기자】 LG유플러스가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고개를 숙이고 재발방지 대책을 발표했지만, 이용자들을 비롯해 사회 각계에서는 여전히 차가운 시선을 보내는 상황이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지난 1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개인정보 보호와 디도스(DDoS) 등 사이버 공격 대응을 위한 ‘사이버 안전혁신안’을 발표했다. 고객 개인정보 유출이 발생한지 약 1달 만이다.

이날 LG유플러스 황현식 대표는 개인정보 유출과 인터넷 접속장애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했다. 그는 “정보유출과 인터넷 서비스 오류로 불편을 겪은 고객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번 사고는 중대한 사안으로, 모든 사업의 출발점은 고객이라는 점을 되새겨 고객관점에서 기본부터 다시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으로 사이버 안전혁신안을 발표했다. 주 내용은 ▲정보보호 분야에 연간 1000억원 투자 ▲외부 보안전문가 의견 수렴 ▲인공지능 등 선진기술 수용 ▲사이버 보안 전문인력 육성 ▲혁신 활동 보고서 발간 등이다. 

이외에도 전체 고객 대상으로 유심 무상교체와 U+스팸전화알림 서비스 무료제공, 피해지원협의체 구성을 통한 종합 피해지원안 마련 등을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한 해커조직이 인터넷상에 LG유플러스 고객 정보 2000만건을 판매하겠다는 글을 게시한 것이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건의 발단이었다. 회사 측은 개인정보 유출 정황을 인지한 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유관기관에 신고했다. 여기에 디도스 공격에 의한 인터넷 접속 장애도 지난달 29일과 이달 4일 이틀에 걸쳐 총 5차례 발생했다. 

다만 회사 측의 발표에도 이용자들의 불안감은 쉽게 가라앉지 않는 모습이다. 아직 정확한 유출 경로와 규모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다. 유출 규모는 당초 18만건으로 알려졌으나 이후 약 11만건의 유출이 추가로 확인되며 총 29만건으로 늘어난 상태다. 일각에서는 실제 규모가 더욱 클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투명성 부분에서도 비판이 이어졌다. 사건 발생 이후 일주일이 지난 시점에야 고객들에게 공지하는 등 안일하게 대응했다는 것이다. 또한 해커에게 돈을 지불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논란이 일기도 했는데, 이에 대해 회사 측은 개인정보 탈취경로를 확인하기 위해 보안 협력업체를 통해 소액을 건넸다고 해명했다. 

지난 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여야 의원들이 한 목소리로 LG유플러스를 질타했다. 국민의힘 홍석준 의원은 LG유플러스가 사용 중인 화웨이 통신장비와 해킹의 연관성을 의심했으며,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의원은 회사의 개인정보보호 투자가 타 통신사의 절반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영주 의원은 피해 고객들에 대한 계약 해지 위약금 면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개인정보 유출 피해를 입은 고객들의 집단소송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전체 고객에 대한 유심 교체 등의 조치를 언급했지만, 턱없이 부족한 보상이라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어서다. 한국소비자단체연합은 소비자들에 대한 합리적이고 신속한 보상을 촉구했으며, 이것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소비자 공동소송이나 집단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LG유플러스에 대해 공식 경고하고 KISA와 함께 특별조사에 나섰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3~4월 중 시정조치를 요구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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