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위원회, 빨리 해체해야”
“공천관리위원회에 시민단체 참여”
“섣부른 ‘탁상공론식 정책’ 안 돼”

이갑산 범시민사회단체연합회장이 지난 24일 열린 한국언론연대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이갑산 범시민사회단체연합회장이 지난 24일 열린 한국언론연대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중도·보수 시민단체 연합체인 범시민사회단체연합(범사련)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대통령직속기구인 “국민통합위원회(총리급·위원장 김한길)를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범사련은 또 정치권을 향해 “내년 총선에서 시민사회단체가 여야 정당 공천심사에 참여해야 한다”면서 “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낙천·낙선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혈세 낭비 국민통합위, 해체해야”

범사련(회장 이갑산)은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자유기업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통합위원회가 도무지 뭘 하는 곳인지 모르겠다”며 “혈세 그만 쓰고 하루속히 해체하라”고 직격했다.

이갑산 범사련 회장은 “국민 통합은 윤 대통령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들과의 통합을 의미하는데, 지지자들만 모아놓고 앉아서 통합을 외치는 게 무슨 통합이냐”며 “‘배신하고 간 사람’과 어떻게 대화가 되겠냐”며 이렇게 말했다.

이는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를 초대 위원장에 앉힌 윤 대통령을 겨냥한 작심 발언으로, ‘김 위원장이 윤 대통령 반대 세력(민주당)으로부터 배신자로 취급되고 있는 상황’을 언급한 것이다.

이 회장은 “위원들이라고 하는 게 무슨 연예인, 명단 보니 같잖지도 않더라. 그런 짓하면 안 된다. 김한길 위원장은 국민통합에 절대 도움 안 된다”고 날을 세우며 “오히려 이런 문제(국민통합)는 시민사회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총선 후보 심사에 시민사회단체 참여해야”

이 회장은 또 여야 정당에 “내년 총선 출마 후보 선출을 위한 공천심사위원 중 3명(30% 내외)을 시민단체 추천 인사로 채워야 한다”고 요구하며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범 시민세력과 힘을 합쳐 ‘낙선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전략공천’과 ‘비례위성정당’ 폐해를 지적하며 “전략공천으로 독식하려고 하면, 선거 망한다. 또 다시 비례 위성정당 만들어서 국민 우롱하면 가만있지 않을 것”이라며 “시민사회단체 공천관리위원 (포함) 안 되면, 진보·보수 시민단체는 낙천낙선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어 “올 7월이면, 시민사회단체가 낙선 운동을 합법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된다”며 “잘못 공천하면 진보·보수 할 것 없이 각각 유세장을 찾아가 ‘저 사람 찍지 말라’고 행동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낙천낙선 운동이 내년 총선에서 어떤 파장을 몰고 올 건지 두고 보면 알 것이다. 현재 진보·보수 단체 모두 낙천낙선운동본부 결성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면서 “이게 싫으면 ‘우리(시민단체)’를 공천관리위원단에 참여시켜라. 우리가 공천 과정을 검증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갑산 범시민사회단체연합 회장(가운데)이 (왼쪽부터) 이기우 인하대 로스쿨 명예교수, 신전대협 이범석 공동의장, 태범석 국립한경대 명예총장, 부서인 범사련 사무총장과 함께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제공=공동취재단]
이갑산 범시민사회단체연합 회장(가운데)이 (왼쪽부터) 이기우 인하대 로스쿨 명예교수, 신전대협 이범석 공동의장, 태범석 국립한경대 명예총장, 부서인 범사련 사무총장과 함께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제공=공동취재단]

“‘69시간 유연화’ 논란, 어처구니없어”

이 회장은 또 이 자리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69시간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과 한일정상회담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이 회장은 ’69시간 근로’와 관련해 “이런 걸 정할 땐 대통령실과 고용노동부가 노동조합·시민사회 등과 ‘숙의토론’ 과정을 거쳐야 한다”면서 “이런 과정을 생략하고 그냥 툭 던지듯 하니까 반발이 나오고, ‘60시간 이상은 안 된다, 개인 생각이다, 무리다’ 같은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를 이렇게 뜨거운 이슈로 부각시킨 건 정부 실수”라며 “지난번 ‘5세 취학’ 발언으로 낙마한 교육부장관 건처럼, 정책을 탁상공론식으로 섣부르게 발표하면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회장은 한일정상회담과 관련해서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의 독도 방문 시기를 언급하며 “일본 교포들이 자신들이 운영하는 식당에 돌멩이가 날아든다고 하소연했던 게 기억난다”며 “(한일 문제는) ‘80만 재일교포’ 시각에서 봐야 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정부에서 대통령직속기구인 ‘민주평화통일정책자문회(평통)’ 중앙상임위원을 역임한 이 회장은 최근 문제가 불거진 평통 내 ‘진영 논란’에 관해선 “임기가 보장된 사람을 괴롭히는 게 옳은 건 아니지만, 순조롭게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중도보수 성향의 시민사회단체 300여곳이 모여 결성한 범사련은 ‘진영 논리에서 탈피해 옳고 그름으로 가자’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지난 2012년 출범했다. 정부나 재벌 지원 없이 회원단체 회비와 소수 중소기업인들의 기부금으로 운영되는 단체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대선 당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