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 감소, 의료체계 유지, 인구면역 등 고려

인천국제공항 코로나19 검사센터 [사진출처=뉴시스]
인천국제공항 코로나19 검사센터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선포했던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PHEIC)을 해제했다.   

6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WHO는 지난 5일(현지시각)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 선포를 해제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지난 2020년 1월 30일 이후 3년 4개월간 유지돼 온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이 공식 종료됐다. 

WHO의 이번 발표는 지난 4일 열린 제15차 WHO ‘COVID-19 긴급위원회’의 결정 사항을 수용한 것이다. WHO 사무국은 전 세계의 코로나19 위험이 여전히 ‘높음’ 수준이지만 ▲주간 사망, 입원 및 위중증 환자 수 감소 ▲감염 및 예방접종 통한 인구면역 보유 ▲유행 변이 바이러스의 독성 수준 동일 등을 긍정 요인으로 평가했다. 

WHO 긴급위원회도 ▲변이 심각성이 낮고 확진자 발생이 감소하는 점 ▲전 세계적인 SARS-CoV-2 바이러스 유행이 지속되더라도 예상치 못한 위험을 초래하지 않는다는 점 ▲의료체계 회복탄력성 증가로 코로나19 환자 대응 및 기타 의료서비스 유지가 가능한 점 등을 고려해 해제를 권고했다. 

다만 공중보건 코로나19로 인한 공중보건 위험에서 완전히 벗어난 것은 아니라며 위기상황 해제 이후에도 유효한 상시 권고안을 마련, 각 회원국들이 이에 따라 효과적인 위기 대응을 위한 활동을 지속할 것을 당부했다. 

이와 관련 WHO는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 해제 선언과 함께 ▲대응역량 ▲예방접종 프로그램 ▲감시체계 ▲의료대응 수단 ▲위기소통 ▲해외여행 조치 ▲연구개발 등 7개 분야에 대한 임시 권고안을 회원국에 제시했다. 

WHO 코로나19 긴급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한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이번 WHO 긴급위원회 결과 및 국내외 유행현황, 국내 방역·의료대응 역량, 주요국 정책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전문가 자문과 위기평가회의를 거쳐 국내 코로나19 위기단계 하향 조정 방안을 신속히 확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WHO가 공중보건위기상황을 해제하더라도 새로운 변이 발생 등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한다”라며 “한국은 코로나19 팬데믹 초기부터 확진자, 사망자 등 통계와 예방접종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변이주 및 유전체 정보 국제 공유를 가장 모범적으로 수행해온 나라로, 향후에도 이러한 고품질 데이터를 전 세계와 공유하고 코로나19 후유증 연구, 하수역학 등 공중보건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