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엑스포와 연계되면서 정치 상황 내다보기 힘들어
태풍 카눈에 의해 수도권으로 옮겨지면서 파행 불가피
파행 책임 두고 여야의 공방은 더욱 격해지고 있어
내년 총선과 맞물리면서 표심 방향 어디로 갈지 주목

8일 오전 전북 부안군 '2023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야영지에서 경찰 사이카가 스카우트 대원들의 철수를 돕기 위해 야영지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8일 오전 전북 부안군 '2023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야영지에서 경찰 사이카가 스카우트 대원들의 철수를 돕기 위해 야영지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가 결국 태풍 카눈에 의해 새만금에서 치러지는 것이 아니라 수도권에서 치러지게 됐다. 이제 남은 것은 파행을 일으킨 책임이 누구에게 있느냐는 것이다. 여당은 전임 정권에게 있다고 하고,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에게 있다고 한다. 여기서 만약 2030 부산엑스포가 유치되지 못할 경우 그 정치적 파장이 상당히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결국 내년 총선 지역감정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책임은 누구에게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가 끝내 새만금을 떠나 서울로 향하게 됐다. 당초 폭염 등 자연재해와 준비 부족, 미숙한 진행 등으로 인해 미국과 영국이 퇴영을 한데 이어 많은 국가들이 불만을 표출해왔다.

이런 상황 속에서 태풍 카눈의 영향으로 인해 새만금을 떠나 서울로 향하게 된 것이다. 오는 11일 K팝 공연과 퇴영식을 끝으로 막을 내린다.

하지만 정치권은 그때부터 새만금 잼버리의 정쟁은 시작을 알리게 된다. 1000억원이 넘는 예산을 집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또한 6년이라는 시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준비 부족 및 미숙한 진행을 할 수밖에 없었던 원인을 찾아야 한다.

핵심은 1000억원이 넘는 예산을 어디로 어떻게 사용했느냐는 것이다. 이를 두고 언론과 조직위는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조직위는 야영장 조성 등을 위해 395억원을 집행했고, 운영비 740억원 대부분은 야영 및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사업비라면서 인건비 등 운영비로 84억원(인건비 55억원, 운영비 29억원), 사업비로 656억원을 집행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운영 프로그램 등에 막대한 비용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의구심이 들기 때문에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국회에서 이 문제를 따져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런 이유로 국회 상임위원회는 오는 16일 회의를 열고 이 문제에 대해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 하지만 그것은 결국 여야의 네탓 공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당은 문재인 정부의 카르텔 때문에 발생한 부작용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준비기간 6년 중 윤석열 정부는 단지 1년에 불과하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가 제대로 준비를 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월 파리 이시레물리노에서 열린 제172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진행된 2030 세계박람회 경쟁 프레젠테이션(PT)에서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영어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월 파리 이시레물리노에서 열린 제172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진행된 2030 세계박람회 경쟁 프레젠테이션(PT)에서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영어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여야의 공방

반면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 1년 동안 무엇을 했느냐를 갖고 따지고 있다. 왜냐하면 1000억원 예산의 절반 이상이 해당 기간에 집행됐기 때문이다.

윤석열 정부가 사활을 걸고 있는 또 다른 행사가 있다. 바로 2030 부산엑스포이다. 문제는 새만금 잼버리가 부산 엑스포 유치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여당이 새만금 잼버리의 책임론을 전임 정권에 떠넘기는 이유는 부산엑스포를 유치하지 못했을 때에 벌어지는 민심의 동향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윤석열 정부가 열심히 노력했지만 문재인 정부가 추진했던 새만금 잼버리 때문에 부산엑스포가 유치되지 못했다는 점을 강조할 수 있는 논리가 생긴다. 즉, 새만금 잼버리의 파행으로 인해 부산엑스포가 유치되지 못한 것은 결국 문재인 정부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여당인 국민의힘으로서는 나쁘지 않다. 왜냐하면 부산·경남·울산에 반민주당 정서의 깃발을 날리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끊임없이 동진 정책을 구사하면서 부산 지역을 비롯해 경남 지역에서 지역구 국회의원의 배출을 해야 하는 상황이고, 국민의힘은 수성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만약 부산엑스포가 유치되지 못한다면 민주당 정권 때문이라는 논리를 새만금 잼버리에서 찾을 수 있게 된다. 그것은 국민의힘에 있어 빛줄기와 같다.

표심은 어디로

거꾸로 민주당으로서는 새만금 잼버리가 윤석열 정부가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서 발생한 파행이라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새만금 잼버리 파행과 부산엑스포 유치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을 이야기하려고 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새만금 잼버리 책임론을 두고 여야의 신경전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측된다. 여야의 신경전은 오는 16일 국회 상임위원회는 물론 9월 정기국회에서도 치열하게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당은 결국 전임 정권 문제와 더불어 전북도에서 예산을 유용했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 민주당 등 야당은 현 정권에서의 준비 부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이유로 국회 상임위나 정기국회가 열리게 되면 여야의 공방이 치열해지면서 그에 따라 국회 파행까지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다만 이 문제가 내년 총선 지역주의와도 연결되는 대목이기 때문에 여야 모두 신경을 바짝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또한 이 문제로 인해 전임 정권과 현 정권의 충돌도 불가피해 보인다. 벌써부터 전임 정권 사람들이 발끈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