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4대그룹에 재가입 검토 공문 전달
민주당 “진정한 혁신 이후 회원사 확대해야”

[사진출처=뉴시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삼성의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복귀설이 수면위로 올랐다. 삼성준법감시위원회가 전경련 총회가 열리는 이달 22일 전까지 사안을 검토하면, 그 결과를 토대로 삼성이 재가입 여부를 결정할 전망이다. 다만 정치권에서는 새로운 정경유착을 우려하며 비판적인 입장을 제시하는 분위기다. 

10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은 전경련 재가입 여부를 두고 내부 검토에 들어갈 예정이다. 아직 삼성의 입장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삼성 준법감시위가 조만간 임시회를 열고 논의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전경련은 지난달 삼성, 현대자동차, LG, SK 등 4대그룹에 재가입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4대 그룹은 지난 2016년 전경련이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회원사에서 탈퇴한 바 있다. 

전경련이 4대그룹의 재가입 검토를 요청한 것은 지난 5월 발표한 혁신안에 따라 한국경제연구원을 흡수하게 되면서 회원사 통합에 대한 논의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4대그룹은 전경련에서는 탈퇴했지만 한국경제연구원의 회원사로는 남아 있다. 

전경련 관계자는 “4대그룹의 경우 한국경제연구원에는 남아 있었는데 이번 총회 때 흡수통합이 논의가 된다”라며 “당연히 자산과 조직, 회원사도 승계하게 되는데 그 때 회원사들의 명확한 의사를 확인할 필요가 있어 공문을 보냈고 답을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삼성의 재가입 여부는 현대차, LG, SK 등 다른 그룹의 결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재계의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다만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장은 지난달 월례회의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경련이 과거 정경유착의 고리였다는 점을 지적하며 재가입 검토를 위해선 혁신적인 쇄신이 필요하다는 신중론을 내놓은 바 있다. 

정치권에서는 보다 강도 높은 우려와 함께 4대 그룹의 전경련 복귀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정무위원회 소속 강훈식, 김종민, 김한규, 오기형, 이용우, 황운하 의원은 지난 9일 입장문을 내고 “정경유착 시대로의 회귀가 공정과 상식인가”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전경련은 군사정권 시절부터 끊임없이 불법자금 모집에 관여해 왔으며 박근혜 정부 시절에는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출연금 모금을 주도했다”라며 “국정농단 사태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산되면서 4대 그룹은 전경련을 탈퇴했으며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2017년 3월 ‘앞으로 정치적 목적에 이용되거나, 관여되는 일이 일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모든 것이 역행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국회는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전경련은 진정한 혁신의 모습을 국민에게 먼저 보인 이후 회원사 확대에 나서야 한다”라며 “이재용 회장 등은 ‘앞으로 전경련 활동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국회 청문회에서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 끝으로 정부는 국정농단 세력에게 또다시 면죄부를 주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경련은 오는 22일 임시총회를 열고 새 회장에 류진 풍산 회장을 추대할 계획이다. 또 임시총회에서는 기관명을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변경하는 한편 한국경제연구원을 흡수 통합하는 안건 등도 다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