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장이 18일 오전 삼성의 전국경제인연합회 복귀 논의를 위한 임시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장이 18일 오전 삼성의 전국경제인연합회 복귀 논의를 위한 임시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이하 삼성 준감위)가 정경유착 우려 시 즉시 탈퇴해야 한다는 내용을 전제로 전국경제인연합회 복귀를 권고했다. 

삼성 준감위는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생명 사옥에서 임시회의를 열고 삼성의 전경련 재가입 안건을 논의했다. 

이찬희 삼성 준감위원장은 이날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경련의 정경유착 행위가 지속된다면 즉시 탈퇴할 것을 비롯해 운영 및 회계와 관련한 투명성 확보 방안 등에 대한 철저한 검토를 거친 후에 결정하는 것을 권고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특히 “저희는 현 시점에서 전경련 혁신안이 정경유착 고리를 확실하게 끊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우려를 표명했다”고 덧붙였다.

전경련은 지난 1961년 주요 산업 개발과 국제 경제 교류의 촉진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세부적으로는 정책·행정 및 법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한편, 민간경제외교, 기업경영의 합리화, 과학기술 진흥 등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지난 2016년 전경련이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정경유착의 상징이라는 비판이 강하게 제기됐다. 삼성, 현대자동차, LG, SK 등 4대그룹도 이 때를 기점으로 회원사에서 탈퇴했다. 

전경련이 4대그룹에 재가입 검토를 요청한 것은 지난 5월 발표한 혁신안에 따라 기관명을 한국경제인협회로 바꾸고 한국경제연구원을 흡수하게 되면서 회원사 통합에 대한 논의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4대그룹은 전경련에서는 탈퇴했지만 한국경제연구원의 회원사로는 남아 있다. 

전경련은 정부와의 관계에 치중했던 과거의 관행을 반성한다며 ▲정치·행정권력 등 부당한 압력 단호히 배격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 확산에 진력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대·중소 상생 선도 ▲혁신주도 경제 및 일자리 창출 선도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한 혁신안을 발표한 바 있다. 

삼성 준감위의 권고안에 따라 전경련 복귀의 최종 결정은 삼성 경영진과 이사회의 몫으로 넘어갔다. 재가입 여부는 전경련 임시총회가 열리는 오는 22일 전까지는 윤곽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