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정책 ‘청년자율예산’ 편성 의결
“청년 욕구 반영된 정책 발굴 지원”

서울시는 19일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서울청정넷) 총회인 ‘2023 서울청년시민회의’를 오는 21일 오후 2시 세종대 대양AI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는 19일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서울청정넷) 총회인 ‘2023 서울청년시민회의’를 오는 21일 오후 2시 세종대 대양AI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서울시]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서울시는 19일 청년참여기구인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서울청정넷) 총회(2023 서울청년시민회의)를 오는 21일 오후 2시 광진구 세종대 대양AI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청정넷은 ‘청년의 문제는 청년이 잘 안다’는 취지에서 2013년부터 운영된 서울시 청년참여기구로, 서울시 청년참여 활성화 지원 조례에 근거해 운영된다. 올해는 총 531명이 참여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청년수당’과 ‘청년 월세지원’, ‘청년 마음건강 지원’ 등 청년의 필요와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정책을 제안해왔다. 이들 정책은 중앙정부와 타 지자체에서 벤치마킹하는 서울시 대표 청년정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선 청년자율예산 편성안에 대한 의결이 진행된다. 올해는 서울청정넷이 제안한 총 10개 정책이 청년자율예산 사업에 이름을 올렸다. 의결된 편성안은 서울시의회 심의·의결을 거쳐 내년도 서울시 예산으로 최종 편성된다.

편성안 의결과 함께 활동경과 보고, 분과별 활동사례·소감 발표 등 서울청정넷의 활동을 돌아보는 순서도 마련된다. 청년들과 시민들 간 교류를 위한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가수 ‘윤딴딴’의 특별 공연과 청년 고민상담 등 일반 시민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꾸며진다. 평소 청년 문제와 시정 참여에 관심 있는 시민은 누구나 사전 신청 후 참여할 수 있다.

청년들이 제안한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 수렴을 위해 서울시 엠보팅 홈페이지를 통해 온리인 대시민 투표도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 청년몽땅정보통 홈페이지를 통해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김영민, 최지원 서울청정넷 공동위원장은 “올해는 기존 정책에 대한 모니터링, 봉사 등 사회기여 활동 등을 병행하면서 현장에서 느낀 문제를 정책 제안에 반영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그동안 서울청정넷을 통해 청년들이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이 제안됐고, 정책들은 서울시의 대표 청년정책으로 자리매김 중”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