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파업 이틀째 결의대회 5000명 참여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이틀간의 경고 파업에 돌입한 지난 9일 오후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이 퇴근길에 오른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이틀간의 경고 파업에 돌입한 지난 9일 오후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이 퇴근길에 오른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이틀간의 경고 파업을 진행하고 있는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노동조합이 인력 감축 계획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2023년 11월 16일) 이후 2차 전면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노조는 10일 오전 서울 마포구 월드컵경기장역에서 ‘총파업 투쟁 승리 2일 차 결의대회’를 열었다. 현장엔 주최 측 추산 약 5000명의 조합원이 참여했다.

공사노조는 이날 “서울시와 공사의 입장 변화가 없고 진지한 태도를 포기한다면 수능 이후시기를 정해 2차 전면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우리의 요구는 상식적이고 타당하다. 위험과 안전의 외주화를 막겠다는 것”이라며 “단체협약에 따라 결원 인력 대책을 내놓으라는 것이다. 또 당장 1월부터 닥칠 현장의 안전 인력 공백 문제를 해결하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1차 시한부 경고 파업은 오늘이 마지막이지만 우리 투쟁은 끝나지 않았다”며 “오세훈 시장과 공사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수능 이후 2차 전면 파업에 돌입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할 것”이라고 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이 사회와 현장을 바꿔왔던 힘은 투쟁을 포기한 자들에 의해서도, 투쟁을 외면한 자들에 의해서도 아니다”며 “투쟁하고 저항하는 노동자들의 힘으로 현장과 사회를 바꿔왔다”고 강조했다.

이는 한국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 ‘통합노조’가 경고 파업 불참을 결정한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앞서 서울교통공사와 민주노총·한국노총 양대노조 연합교섭단은 인력 감축 문제 등을 놓고 지난 8일 막판 교섭을 진행했으나 접점을 찾지 못했고, 연합교섭단은 오후 9시 10분경 교섭 결렬을 공식 선언했다.

이에 민주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노조는 9일 첫 차부터 이날 오후 6시까지 이틀간 경고 파업에 들어갔다. 그러나 한국노총 소속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았다.

노사가 체결한 필수 유지 업무 협정에 따라 경고 파업에도 출근 시간대인 오전 7~9시에는 열차 운행률 100% 수준을 유지하나, 퇴근 시간 운행률은 평시 대비 87%로 내려가게 된다.

서울시는 시내버스 집중배차 시간을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각각 1시간씩 연장하고 차량 566대를 추가 투입해 1393회 증회 운영하는 등 대체 교통편 마련에도 나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