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외교부 박진 장관, 미국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일본 가미카와 요코 외무상이 지난달 14일(현지시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서 만나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외교부]<br>
왼쪽부터 외교부 박진 장관, 미국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일본 가미카와 요코 외무상이 지난달 14일(현지시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서 만나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외교부]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한미일 3국 외교장관이 최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 발사한 북한에 대해 규탄했다. 

외교부는 21일 외교부 박진 장관, 미국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일본 가미카와 요코 외무상이 북한 ICBM 등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해 한미일 외교장관 공동성명을 냈다고 밝혔다. 

이들은 “북한이 지난 17~18일 감행한 ICBM을 비롯한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 규탄한다”며 “지속적인 도발은 한반도, 역내 그리고 국제 평화와 안보를 중대하게 위협하고 국제 비확산 체제를 저해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전 고지 없이 이뤄진 이번 미사일 발사들은 역내 민간 항공 및 항행의 안전도 위협했다”며 “이같은 발사들은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또 다시 노골적으로 위반한 것으로, 북한이 불법적 미사일 프로그램 고도화를 위한 기술 및 물자를 습득하는 것을 금지하는 북한 관련 안보리 결의들을 모든 국가들이 완전히 이행할 필요가 있음을 상기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3국 장관들은 북한에게 관련 안보리 결의들을 준수하고,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모든 행위들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이들은 “미합중국은 대한민국과 일본국에 대한 미국의 방위 공약은 철통 같으며, 핵을 포함해 모든 범주의 역량으로 뒷받침되고 있음을 재확인한다”며 “한미일 3국은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 정상가동과 다년간의 3자 훈련 계획 수립을 환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함께 북한의 지속적인 불법적 대량살상무기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에 반대한다”며 “북한의 인권 침해가 불법적 대량살상무기 및 탄도미사일 고도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재차 천명한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한정된 자원을 주민들이 아닌 무기 프로그램에 전용하기로 한 북한 정권의 결정에 대해서도 개탄했다.

북한이 해외 노동자 착취 및 악성 사이버 활동을 통해 불법적인 수입을 창출해 불법적 대량살상무기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 국제사회와 계속해서 긴밀히 공조해나갈 것이라는 게 3국 장관들의 입장이다.

아울러 이들은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이 추가 도발을 중단하고 전제조건 없는 실질적 대화 요구에 호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도 전날 열린 국방혁신위원회 3차 회의에서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일정표에 따라 앞으로도 (도발이) 지속될 것이므로, 늘 만반의 대비 태세를 갖춰야 한다”며 “앞으로 강화될 우리의 감시·정찰 능력을 한미 간에 공유하고, 한미일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체계를 활용해 고도화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효과적으로 억제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