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취재]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침묵의 영정 행진

오후 1시 59분 맞춰 분향소~대통령실 이동
법안 통과 후 대통령 거부권 행사 여부 주목
“순조로운 공포·독립적 조사기구 설립 바라”

이태원 참사 유가족이 희생자의 영정을 품에 안기 위해 손을 뻗고 있다. ⓒ투데이신문
이태원 참사 유가족이 희생자의 영정을 품에 안기 위해 손을 뻗고 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정부는 국회에서 통과된 특별법을 즉각 공포하라고 촉구했다.

눈과 비가 뒤섞여 내린 17일 오후 1시 59분,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유가협)와 시민대책회의(대책회의)는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분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10·29 이태원 참사 피해자 권리보장과 진상규명 및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법(이태원 참사 특별법)’은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금주 내 법안을 이송받을 윤석열 대통령이 법안 공포와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 가운데 어느 쪽을 선택할지 여부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대책회의는 “이번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특별법 최종안에는 국회의장이 여·야원내대표와 협의를 위해 제시했던 중재안에 더해, 여당이 협의 과정에서 주장했던 내용들을 상당 수준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정부와 여당 인사들은 지난 9일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통과된 특별법에 대해 ‘무소불위 권한을 가졌다’는 주장을 반복하며 합리적인 근거도 없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시사하고 있다”며 이들의 주장을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및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이태원 참사 특별법 공포를 촉구하며 침묵 행진에 나서고 있다. ⓒ투데이신문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및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이태원 참사 특별법 공포를 촉구하며 침묵 행진에 나서고 있다. ⓒ투데이신문

기자회견을 마친 단체는 70여명의 유가족을 비롯한 종교인, 시민들의 참여 속에 서울시청 앞 분향소부터 용산 삼각지역 대통령집무실까지 159명의 영정을 품에 안은 채 침묵 행진을 이어갔다.

행진 배경에 대해 대책회의는 “윤 대통령과 여당에 특별법의 순조로운 공포와 독립적 조사기구 설립을 바라는 마음을 전달하고, 유족들의 절박한 심정을 외면하지 말 것을 호소하는 마음”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제 국회의 시간을 지나, 정부의 시간”이라며 “비정한 정치, 회피와 외면의 정치가 아닌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는 정치, 세상의 아픔에 공감하는 정치를 보여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언급했다.

유가협 이정민 운영위원장은 “합법적으로 만들어진 이태원 특별법을 아직도 거부할 것인지 말 것인지 논하고 있는 상황 자체가 참담하다. 더 이상 어떤 이야기가 필요하냐”며 “오늘의 침묵시위는 바로 그런 점에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대통령실을 향해 행진한다”고 강조했다.

대책회의에 따르면 행진이 마무리된 후 희생자들의 영정은 다시 제단에 안치될 예정이다. 조문 또한 다음날인 18일부터 정상적으로 이뤄진다.

겨울비 아래 행진하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 ⓒ투데이신문
겨울비 아래 행진하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 ⓒ투데이신문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