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은 지난 17일 인천시 서구 왕길역 로열파크시티 푸르지오 현장에서 백정완 사장이 주관한 올해 첫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사진제공=대우건설]
대우건설은 지난 17일 인천시 서구 왕길역 로열파크시티 푸르지오 현장에서 백정완 사장이 주관한 올해 첫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사진제공=대우건설]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대우건설이 백정완 사장이 주관한 올해 첫 현장 안전점검에서 ‘중대재해 Zero'를 다짐했다.

대우건설은 18일 1500세대 신축 아파트를 짓고 있는 인천시 서구 왕길역 로열파크시티 푸르지오 현장에서 CEO가 참여한 올해 첫 현장 안전점검을 했다고 밝혔다. 17일 열린 안전점검에는 백정완 사장을 비롯해 심상철 노조위원장, CSO 김영일 전무 등 조달 및 안전보건 부문 임직원들이 함께했다.

해당 현장은 골조공사를 완료한 상태로 이번 점검에서 타워크레인 고위험 작업의 안전수칙 준수 여부와 외관 특화마감 공사에 대한 안전 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폈다. 백 사장은 강평을 통해 “현장의 자율적인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적극적인 소통과 모두의 참여가 중요하다”라며 “분기별로 작업중지권 활용 우수 사례에 대한 개인 포상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대우건설은 기본과 원칙을 강조하는 경영이념과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올해를 ‘중대재해 Zero' 원년의 해로 삼겠다는 각오다. 특히, 협력회사 안전보건 수준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난해보다 200% 확대 시행하고 안전분야 배점도 상향해 협력회사 평가에 반영할 예정이다.

IT시스템을 통한 안전관리도 강화된다. CCTV 통합 플랫폼을 도입해 위험작업 안전수칙 준수 여부를 실시간 확인하고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대우건설 안전관리시스템인 스마티(Smarty) 시스템은 실시간 소통 및 빠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