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청사의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경기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청사의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정부가 마약류 중독을 이겨내고 성공적인 사회 복귀를 돕는 마약사범재활 전담교정시설을 확대 운영한다.

법무부는 19일 마약류 사범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재활로 재범을 근절하기 위해 회복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인 ‘마약류 회복이음’ 과정 등을 진행하는 마약사범재활 전담교정시설을 이달부터 정식 운영한다고 밝혔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해 9월부터 마약사범재활 전담교정시설 시범운영 기관인 화성직업훈련교도소(서울지방교정청 산하)와 부산교도소(대구지방교정청 산하)에서 재활 의지가 높은 마약류 수형자를 대상으로 ‘마약류 회복이음’ 시범 과정을 이어온 바 있다.

‘마약류 회복이음’ 과정은 △치료공동체 개념을 적용한 마약재활거실 자조집단 운영 △회복동기 강화상담 △12단계 촉진치료 방식의 회복단계별 개별상담 △출소 전 중독재활센터 사례관리 사전등록(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등 지역 재활시설 연계를 통한 출소 후 회복지원 등으로 구성됐다.

해당 과정을 시범운영한 결과, 단약 동기 효능감과 물질 의존 정도가 개선됐다고 법무부는 설명했다.

이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상반기 중 대전지방교정청과 광주지방교정청 산하에 각 한 개의 교정시설을 마약사범재활 전담교정시설로 추가 지정해 전담교정시설을 4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법무부 관계자는 “과거에는 재활 의지가 높은 수형자를 위한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출소 후 사회재활과의 연계가 부족했다”며 “이번 마약사범재활 전담교정시설의 확대 운영과 마약류 회복이음 과정을 통해 회복을 촉진하고 출소 후 지속적인 재활을 이어갈 수 있게 연계함으로써 성공적인 사회복귀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앞으로도 효과적인 치료재활을 통해 마약류 사범의 재범을 근절하는 등 마약청정국 지위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