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비 전액 무료, 장려금 지원까지

지난해 3월 한덕수 총리가 대전 현대직업전문학교를 찾아 직업훈련 현장 및 규제혁신방안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총리실]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정부가 일반고 3학년 학생들에 대한 직업훈련을 지원한다.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은 기계설계, 항공정비, 사물인터넷(IoT), 미용, 제과제빵 등 33개 직종에 대한 훈련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고용노동부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 전국 235개 기관에서 학생들의 직업능력 개발을 위해 548개 과정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일반고 특화훈련은 취업을 원하는 고등학생을 위한 맞춤형 사업이다. 훈련생들은 직종별 전공 교육뿐만 아니라 노동인권·안전보건교육 등 직업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지식을 함께 습득하게 된다.

또한 이력서 작성법 강의, 모의 면접, 1:1 취업 상담 등을 통해 체계적인 취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훈련비는 전액 무료이며, 훈련 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장려금도 지원된다.

특히 올해는 학생들의 훈련 여건을 개선하고 다양한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원을 확대한다. 기존 월 11만6000원을 지원하던 훈련장려금을 20만원으로 인상하고,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와의 연계를 통한 진로상담 등 서비스가 제공된다.

희망하는 학생의 경우 직업훈련포털(HRD-Net)을 통해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해 참여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노동부와 직업능력평가원은 지난 2015년부터 9년간 약 6만명의 일반고 학생들에게 훈련을 지원했다. 지난해에는 총 5544명이 훈련에 참여해 취업률 70.5%를 기록했다.

노동부 권태성 직업능력정책국장은 “일반고 특화훈련을 통해 학생들을 기업이 원하는 실무인재로 양성하고 그들의 노동시장 진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며 “학생들이 훈련을 통해 한 분야의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일반고 특화훈련 내용 및 안내 사항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