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일 경기 광명시 아이벡스스튜디오에서 열일곱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진행했다. [사진출처=뉴시스]<br>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5일 경기 광명시 아이벡스스튜디오에서 열일곱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진행했다. [사진출처=뉴시스]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정부가 국가장학금 수혜 범위를 확대하고 청년도약계좌 지원 기준을 완화하며 기업 출산지원금 세제 지원 등 다양한 청년 지원정책을 발표했다.

6일 대통령실과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청년들의 학비, 교통비, 문화비, 주거비 등 각종 생활비 부담을 완화하고 결혼과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지원을 확대한다는 기조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광명시 소재 아이벡스 스튜디오에서 ‘청년의 힘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17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청년정책을 내놨다.

윤 대통령은 “누구보다 중요한 국정 동반자가 바로 청년”이라며 “제가 여러분의 든든한 후원자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제적 여건 때문에 공부할 기회를 놓치는 청년이 없도록 국가 장학금 제도를 대폭 확대할 것”이라며 수급 대상을 150만명까지 늘리고 근로장학금 수혜 대상자를 내년부터 20만명까지 확대할 계획을 밝혔다.

특히 청년층의 주거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주거장학금을 신설해 연간 240만원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청년 자산 형성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가입 기간이 5년인 청년도약계좌를 3년만 유지해도 정부가 일부 지원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또 청년의 건강과 마음 관리까지 신경 쓰는 촘촘한 지원책도 내놨다. 윤 대통령은 “청년 삶의 한 부분인 건강과 스포츠도 소홀함 없이 챙기겠다”며 “운동을 하고 싶은데 경제적 이유로 이를 포기하는 국민이 없도록 수영장, 헬스시설 이용료 등에 대한 문화비 소득공제를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들의 신체 건강뿐만이 아니라 마음 건강도 챙기고 지원하기 위해 상담과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충분히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최근 부영이 직원에게 출산장려금 1억원을 지급한 것과 관련해 기업의 출산지원금 장려를 위해 전액 비과세 혜택을 주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기업이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출산지원금은 전액 비과세해 기업의 부담을 덜어주고 더 많은 근로자가 혜택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어려움을 겪는 청년 양육자들을 지금보다 더 두텁게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