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까지 5954만명 의대생 휴학계
각 대학 정상적인 학사 운영 차질 불가피
이 부총리 “대학 관계자로서 역할해주길”

교육부 이주호 장관이 13일 전북 전주시 전북대학교에서 열린&nbsp;‘의대 운영대학 현장간담회’에 참여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br>
교육부 이주호 장관이 13일 전북 전주시 전북대학교에서 열린 ‘의대 운영대학 현장간담회’에 참여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정부가 추진하는 ‘의대 증원’에 대한 반발로 의대생들이 한 달 가까이 휴학과 수업 거부를 이어가고 있다. 정부는 대학 측이 정상적인 학사 운영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재차 당부했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이주호 장관은 13일 오후 전북 전주시 전북대학교에서 ‘의대 운영대학 현장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이날 행사에는 전북대 총장, 교무처장, 의과대학장, 의과대교무부학장, 의대 비대위원장 등이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간담회는 최근 의대 정원 증원 정책과 관련해 학생들이 동맹 휴학, 수업 거부 등을 이어가는 등 정상적인 학사 운영이 어려운 상황에서 정부 차원에서 대학의 적극적 노력을 요청하기 위해 마련됐다.

같은날 교육부와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와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12일까지 휴학을 신청한 의대생은 누적 5954명을 기록했다. 이는 전체 의대 재학생(1만8793명) 중 31.7%에 달한다.

전날 하루에만 511명의 재학생이 휴학을 신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학칙상 요건을 준수해 휴학계를 제출한 경우만 집계됐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까지 포함하면 전체 의대생의 70%(1만4000여명)에 육박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에 이 부총리는 의과대 교수들에게는 학생 곁을 지켜줄 것을, 대학에는 학생들이 학업에 복귀하도록 독려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의료계 집단행동으로 국민들은 건강에 위협을 받고 있다”며 “집단행동, 동맹휴학은 정당한 사유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상적 학사운영 이뤄지도록 대학 관계자분들이 역할을 해 달라”면서 대학이 이들의 휴학 허가를 내주지 말 것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