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역사문화공간 조성 추진
“국가폭력 상처 치유하는 공간”

지난해 10월 25일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선감학원 희생자 매장지 일부 유해 발굴 현장. ⓒ투데이신문<br>
지난해 10월 25일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선감학원 희생자 매장지 일부 유해 발굴 현장.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경기도가 ‘아동 인권 강제 유린 시설’ 선감학원 부지에 역사문화공간 조성을 추진한다. 희생자 유해발굴은 이르면 오는 7월부터 시작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20일 선감학원 유적지 보호 및 활용을 위한 ‘선감학원 유적지(옛터) 보존·관리 및 활용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는 선감학원 옛터의 지속 가능한 보존·관리, 활용 방안 연구와 함께 선감학원 사건을 기억하고 추모하기 위한 역사 문화 공간 조성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해 마련됐다.

앞서 선감학원은 지난 1942년 경기 안산시 단원구 선감로 101-19 일원에서 국가가 ‘부랑아 일소 및 갱생’을 명분으로 지난 1982년까지 약 40년간 4700여명의 소년들에게 염전 작업을 비롯한 강제노역, 구타, 가혹행위 등 인권을 유린한 강제수용시설이다. 

약 9만㎡에 달하는 해당 부지에는 과거 아동들의 숙소·관사·우사·염전창고 등으로 사용된 건물 11개동이 남아있어 지난 2022년 10월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에서 국가와 경기도에 대해 선감학원 옛터 보호 조치를 권고한 바 있다.

경기도는 국가를 대신해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에 대한 유해발굴을 추진할 것이며, ‘선감학원 옛터 보존·관리 및 활용계획 수립’ 연구용역 예산 1억5000만원을, 피해자 지원금·의료지원·희생자 유해발굴 등에 총 23억5000만원의 예산을 배정했다고 발표했다.

연구용역은 한국자치경제연구원이 맡아 올해 12월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이들은 ▲선감학원 옛터 현장조사 ▲피해자·지역주민·도민 의견수렴 및 분야별 전문가 자문 ▲선감학원 역사문화공간 조성 기본방향 도출 ▲근대문화유산 등록 검토 등 구체적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경기도 마순흥 인권담당관은 “연구용역을 통해 선감학원 옛터와 건물의 가치가 더 훼손되기 전에 보존과 활용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며 “선감학원 옛터를 국가폭력에 의한 상처를 치유하고 추모하는 평화와 인권의 공간으로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