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한혜인 운영위원이 지난 22일 서울 종로구 경주이씨 화수회관에서 진행된 ‘2024 채택 일본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 긴급 기자회견’에서 역사왜곡 교과서 내용 일부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한혜인 운영위원이 지난 22일 서울 종로구 경주이씨 화수회관에서 진행된 ‘2024 채택 일본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 긴급 기자회견’에서 역사왜곡 교과서 내용 일부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내년부터 사용될 일본의 중학교 교과서에 독도를 일본 영토라고 주장한 내용 등이 포함된 가운데, 교육부가 “역사를 왜곡 기술한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강력히 항의한다”며 즉각 시정할 것을 요구했다.

22일 정부 발표를 종합하면 교육부는 전날 대변인 명의 성명을 내고 “이번 (일본)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는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과 조선인 강제 동원, 일본군 ‘위안부’ 등 역사적 사실에 대해 축소·은폐하는 내용이 있다”며 “지난 2020년 처음 검정 심사를 통과할 당시 시정을 요구했음에도 이번 검정 결과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교과서 검증심의회를 개최해 중학교에서 내년부터 활용될 사회과 교과서 18종을 검정했다. 검정을 통과한 중학 사회과 역사(8종), 공민(6종), 지리(4종)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18종의 모든 사회과 교과서에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수록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지리 교과서에는 “한국이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은 항의를 계속하고 있다”(도쿄서적), “일방적으로 공해상에 경계를 설정해 해양경찰대와 등대를 두고 불법으로 점검하고 있다”(제국서원)라는 표현이 반영됐다.

역사 교과서 8종에서는 1940년대 조선인 노동력 동원에 대해 ‘강제 연행’ 용어를 제외했다. 육붕사의 역사 교과서는 “일본의 광산이나 공장 등에서 가혹한 노동을 강제로 했습니다”라는 표현을 “가혹한 환경에서 일했던 사람들도 있었다”고 바꾸기도 했다.

일본군 위안부 또한 강제성이 없었다는 역사 수정주의 경향이 들어갔다. 일본군 위안부에 관해서는 역사 교과서 2종에서 다루고 있었으나, ‘종군 위안부’ 대신 ‘위안부’로 기재했다. 산천출판의 경우 지난 2020년 검정본에 기술된 “이른바 종군위안부”라는 표현을 뺐다. 이는 지난 2021년 4월 일본 각의에서 오해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는 이유로 ‘종군 위안부’가 아니라 ‘위안부’가 적절하다는 결정에 따른 조치다.

교육부는 “한·일 양국이 얽힌 매듭을 풀고 보다 건설적인 관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그간 지속된 독도 영유권 주장과 역사 왜곡을 바로잡아 미래 세대에게 진실을 알려주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일본 정부는 미래 지향적 한·일 관계를 위해 우리 영토와 역사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내용을 스스로 시정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앞으로도 대한민국 교육부는 일본 교과서의 독도 영토 주권 침해와 역사 왜곡 기술을 바로잡기 위해 적극 대응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