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최대주주 형제 측 기울었다 논란에도 모녀 측 최선 다해 결전 준비 의중
표심 신동국 움직임에 기울어 일각 분석에도 총력전 계속 명분 ‘정통성 싸움’
사우회 등 움직임에 성급한 예측 어렵다 풀이도...막판까지 치열한 기류 전망

한미그룹 임주현 사장(한미사이언스 전략기획실장) [사진제공=한미그룹]
한미그룹 임주현 사장(한미사이언스 전략기획실장) [사진제공=한미그룹]

【투데이신문 임혜현 기자】 한미그룹이 OCI그룹과의 통합의 향배가 갈리는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한미사이언스 임종윤 사장·한미약품 임종훈 사장을 해임하는 초강수를 뒀다.

이를 놓고 막판 표심 결집에 열을 올리고 있는 양측간 긴장이 최고조에 달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한양정밀 신동국 회장의 마음이 종윤·종훈 형제 측으로 기운 상황이다. 한미그룹 측의 이 같은 움직임은 막판의 우군 표 이탈을 최소화하면서 갈등 국면에서 정당성을 그룹 측이 갖고 있음을 강조하려는 제스처로 풀이된다.

송영숙·임주현 모녀 측의 통합 드라이브가 주주총회 당일 안착할지 주목되고 있다.  

한미그룹은 25일 임종윤 사장과 임종훈 사장을 각각 해임했다고 발표했다.

한미그룹 관계자는 “두 사장은 한미사이언스 이사회 중요 결의 사항에 대해 분쟁을 초래하고, 회사에 돌이킬 수 없는 손해를 야기했으며, 회사의 명예나 신용을 손상시키는 행위를 지속해 이날 두 사장을 해임한다”고 사유를 들었다.

이어 “임종윤 사장이 오랜 기간 개인사업 및 타 회사(DXVX)의 영리를 목적으로 당사 업무에 소홀히 하면서 지속적으로 회사의 명예를 실추했다는 점도 해임의 사유”라고 덧붙였다.

임종윤(왼쪽)·종훈 형제 [사진출처=뉴시스]
임종윤(왼쪽)·종훈 형제 [사진출처=뉴시스]

그러면서 “두 사장과 한미의 미래를 위한 행보를 함께 하지 못한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2대 주주로 이번 사태의 키맨 격인 신동국 회장은 형제 측에 대한 지지를 표했다. 신 회장은 고 임성기 창업회장의 고향 후배로, 오너 일가를 제외하면 가장 영향력 있는 인사로 꼽힌다. 한미사이언스 지분 12.15%를 가진 개인 최대주주이기 때문.

신 회장이 어느 쪽을 택하느냐에 따라서 승기가 한순간에 쏠리는 상황이다. 형제 측이 신 회장의 지지를 확보하면서 형제 측이 확보한 의결권은 총 38.4%가 될 전망이다.

다만, 한미그룹 측에선 한미그룹 계열사 대표 등 9인·파트너사의 ‘OCI 통합 찬성’ 제스처를 이끌어냈다.  아울러  한미그룹 사우회 측의 지지도 얻어낸 바 있다.

이번 주주총회는 한미사이언스 이사회의 주도권을 쥘 분수령으로 꼽힌다. 현재는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을 비롯해 모녀 측으로 분류되는 사외이사 3명 등 총 4명으로 이사회가 구성되지만,  최대 선임 가능한 이사가 10명이기 때문에 양측 모두 이번 주주총회를 통해 최대한 많은 이사를 진입시켜 이사회를 장악코자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모녀 측은 한미사이언스 임주현 사장과 OCI그룹 이우현 회장 등 총 6명을 진입시키려고 하고, 반대로 형제 측은 본인 2명을 포함해 총 5명을 선임해 달라는 안건을 제시한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형제를 회사에서 내모는 것은 주주총회 결과에 객관적 영향을 미칠 것은 아니나, 주주 전반에 해사 행위를 각인시키는 의미가 있다. 막판 심리전 기법에 정통성 갈등이 가장 크게 부각되는 한편, 개인 최대주주 움직임 등과 별개로 막판 표심까지 치열하게 갈등이 이어질 것임을 방증하는 부분으로 받아들여진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