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심상정 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 선거제도 개혁 촉구’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심상정 위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 선거제도 개혁 촉구’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심상정 위원장은 13일 자유한국당을 향해 “주말까지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큰 기본원칙에 대한 입장을 제시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심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당선된 지 이틀밖에 되지 않았고,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뜻을 존중하지만, 두 대표의 단식 상황이 엄중하고 그동안 자유한국당의 정치일정으로 논의가 지체돼 온점을 감안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단지 입장 재확인하는 데서 머물지 말고 한발 더 나아가서 선거제도 개혁을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현안으로 다뤄주길 바란다”며 “다양한 협상의 수단을 가동할 수 있는 집권여당이기 때문에 민주당의 확고한 의지 없이는 선거제도 개혁을 이룰 수 없다는 절박감에서 요청드린다”고 전했다.

아울러 “손학규, 이정미 대표의 단식이 오늘로 8일째를 맞이해, 이번주를 넘기면 열흘 넘어선다”며 “선거제도 개혁의 대전제인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라는 원칙조차 끝내 합의되지 않아 두 대표가 국회에서 실려 나가는 사태가 벌어진다면 대한민국 국회는 더 이상 설 자리가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 위원장은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원칙으로 한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선합의를 제시한 것에 대해서는 “민주당과 야3당만 합의해 선거제도가 개혁될 수 있다면 진작 결단을 했겠지만, 선거제도 포함 정치개혁은 정개특위에서도 사실상 합의제로 운영돼온 전통이 있다”며 “자유한국당의 입장을 들어보지 않고 4당 합의를 거론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 자유한국당이 스스로 노력을 하지 않을 명분을 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나 원내대표가 당선됐으니, 첫 번째 숙제로 농성하는 로텐더홀을 정리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역할을 해줄 것을 다시 촉구한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라는 큰 원칙을 자유한국당까지 합의한다면, 정개특위 위원장으로 단식하는 대표들을 설득할 논의가 있다”고 했다.

또한 “마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 야3당의 밥그릇을 위한 요구인 것처럼 말씀이 오가는 건 사실 지나친 왜곡이고 참 슬픈 얘기”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20년간 민주당의 당론과 공약으로 유지돼왔고, 이번에 야3당이 당론으로 확정했으며, 자유한국당이 원칙적으로 동감했기 때문에 정개특위가 세 가지 안을 마련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선거제도 개혁은 충분히 지루한 시간을 거쳤다. 이제는 결단만이 남아 있고, 성공으로 가는 큰 산을 넘어야 한다”며 “양당, 특히 자유한국당의 빠른 결단 통해 두 대표 단식이 다음 주까지 이어지지 않도록 정말 헌신적인 결단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