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5일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대통령집무실 광화문 이전이 사실상 백지화된 것에 대해 정부의 사과를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준비 안 된 문 정부를 바라보는 국민의 피로감이 높다”며 “현실성 없는 거짓 공약으로 국민을 우롱한 문 정부는 국민께 사죄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 정부의 공약은 선거 때만 말이 되는 공약인가”라며 “이래서 안 되고, 저래서 안 되는 것을 공약으로 내걸었던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무능은 팩트, 위선은 일상, 거짓말은 현재 진행형인 문 정부”라며 “유홍준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 자문위원은 ‘문 대통령이 공약을 발표할 때는 실무적 검토를 했다기보다는 소통 강화라는 이념적 취지였던 것 같다’고 밝혔지만, 감쌀 수 있는 것을 감싸라”라고 꼬집었다.

또 “표만 얻으면 된다는 생각에 국민을 상대로 속임수를 썼다고 말하는 편이 낫겠다”며 “더 이상 즉흥적인 포퓰리즘에 근거한 약속은 남발하지 말라”고 전했다.

전날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도 촌평을 통해 “대선공약으로 효과는 다 보고 국민과의 약속은 휴지통에 내던진 것으로 정치적 도의를 저버린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앞서 지난 4일 유홍준 광화문대통령시대위원회 자문위원은 청와대 브리핑에서 “청와대 개방과 집무실 광화문 이전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된 이후에 장기적인 사업으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발표하며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공약이 보류됐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