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경영 복귀 없다” 명문화
박 회장 일가 지분 전량 담보 제공

ⓒ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금호아시나아그룹(이하 금호그룹)이 산업은행에 아시아나항공을 3년안에 목표한 수준으로 경영정상화를 못시킬 경우 매각하겠다는 내용의 자구안을 내놨다.

산업은행은 금호그룹이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자구계획안을 제출했다고 10일 밝혔다. 금호그룹은 자구안 이행을 전제로 유동성 문제 해소를 위해 5000억원 규모의 자금 지원을 요청했다.

산은은 금호그룹이 제출한 안을 검토하기 위해 채권단 회의를 개최하는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산은이 공개한 자구계획안을 보면 우선 박 회장 일가가 보유한 금호고속 지분 전량을 담보로 제공키로 했다. 박 회장의 아내와 자녀가 보유한 주식 13만3900주(4.8%)다. 금호타이어 담보 지분을 해지할 경우 박 회장과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의 보유지분(42.7%)도 담보로 제공키로했다.

또 금호그룹은 산업은행과 재무구조개선 약정서(MOU)를 체결하고 3년의 경영정상화 기간 동안 이행여부를 평가받겠다고 제시했다. 만약 부여된 목표 달성기준에 미달하는 경우 산은이 아시아나항공의 M&A를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약속된 3년 동안 채권단 대출금 상환 등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아시아나항공을 팔아도 좋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박 회장 일가 등 대주주나 금호산업은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협조한다는 내용도 덧붙였다.

또 자구계획안에 박 회장의 경영 복귀는 없다고 명시했다.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등 보유자산을 포함한 그룹사 자산 매각을 통해 지원자금을 상환하겠다는 계획도 담았다.

앞서 박 전 회장은 지난달 28일 아시아나항공 2018년 감사보고서 관련 금융시장 혼란 초래에 대한 책임을 지고 그룹 회장직과 함께 아시아나항공, 금호산업 등 2개 계열사의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박 전 회장은 그룹 회장에서 물러나기 전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을 만나 아시아나항공의 금융시장 조기 신뢰 회복을 위해 KDB산업은행에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