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바른미래당은 23일 선거법 개정안,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 검경 수사권 조정안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관련 의원총회에서 표결 끝에 1표 차이로 잠정 합의안을 추인했다.

그러나 추인 이후 이언주 의원이 탈당을 선언하고, 유승민 전 대표는 “앞으로 당의 진로에 대해 동지들과 함께 심각하게 고민하겠다”고 밝히는 등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총 직후 브리핑에서 “최종적으로 합의안 추인하는 것으로 결론났다”며 “추인 결과에 따라 앞으로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이 문제를 합의문 취지를 반영해 내용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바른미래당 의총에는 총 23명이 참석해 4시간 가까이 격론을 벌였고, 표결 끝에 찬성 12표, 반대 11표로 패스트트랙 합의안은 추인됐다. 이날 의총에서는 결정 방식에 대해서도 의견이 엇갈렸다. 바른정당계 의원들은 의원 2/3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김 원내대표는 의원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받으면 된다고 맞섰다. 결국 결정 방식에 대해 투표를 진행한 뒤 합의문 추인 여부에 대한 최종 투표가 진행됐다.

의총 직후 유승민 전 대표는 패스트트랙 추인에 대해 “당의 현실에 굉장히 자괴감이 든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유승민 전 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앞으로 당의 진로에 대해 동지들과 함께 심각하게 고민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선거법은 다수의 힘으로 안 된다고 했었는데, 의사결정이 이렇게 1표 차이 표결로 (결정) 한 데 자괴감이 든다”며 “오늘 바른미래당은 당론을 정하지 못한 셈이며, 패스트트랙 문제에 대해서는 당론 없는 당이 돼버렸다”고 비판했다.

당원권이 정지돼 의총에 참여하지 못한 이언주 의원은 패스트트랙 합의안 추인에 반발하며 바른미래당을 탈당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탈당 기자회견을 열고 “당원권 정지라는 지도부의 꼼수로 인해 12대 11이라는 표결결과가 나온데 대해 참담한 분노를 느낀다”며 “이제 더 이상 당에 남아있을 이유가 없다. 여기까지가 내 소임인 것 같다”고 밝혔다. 

아울러 향후 거취에 대해서는 “단기필마로나마 신보수의 길을 개척하고자 한다”며 “광야에 선 한 마리 야수와 같은 심정으로, 보수대통합과 보수혁신이라는 국민의 절대적 명령을 쫓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