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뉴시스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한 것과 관련해 여야는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검찰 개혁의 적임자라고 평가한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전형적인 코드인사라며 반발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우리 사회에 남은 적폐청산과 국정농단 수사를 마무리하고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검찰 개혁을 이끌 적임자라고 판단된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저는 사람에 충성하지 않습니다’는 발언을 하기도 한 윤 지명자는 검찰 개혁을 원하는 국민적 요구를 반영한 인사라고 판단된다”고 부연했다.

평화당과 정의당은 윤 후보자의 지명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과 함께 철저한 검증을 예고했다.

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윤 지검장은 개혁적이라는 측면에서 일단 적임이라고 평가한다”며 “윤 후보자가 지휘하는 검찰이 검찰 개혁은 물론 지속적인 사회 개혁의 추진체가 돼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평화당은 윤 후보자에게 아직 드러나지 않은 부적절함은 없는지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차기 검찰총장의 제1목표는 검찰의 완전한 개혁이다. 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등으로 무소불위의 권력을 스스로 내려놓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정의당은 윤 후보자가 검찰의 신뢰 회복과 개혁을 요구하는 국민들의 뜻을 제대로 받들겠다는 의지가 있는지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반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전형적인 코드인사라며 검찰의 종속을 선언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혹시나’가 ‘역시나’인 인사였다. 윤석열 지검장이 누구인가. 그는 국정원의 댓글 수사와 관련해 외압 의혹 폭로로 스타 검사가 된 인물”이라며 “아니나 다를까 문 정부가 들어서자마자 그는 서울중앙지검장에 올랐고, 이후 야권 인사들을 향한 강압적인 수사와 압수수색 등으로 자신이 ‘문재인 사람’임을 몸소 보여줬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러던 그가 이제 검찰총장의 옷으로 갈아입게 됐다”며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수사의 독립성은 날 샌 지 오래다. 청와대는 하명을 했고, 검찰은 이에 맞춰 칼춤을 췄다. 이제 얼마나 더 크고 날카로운 칼이 반정부 단체, 반문 인사들에게 휘둘려 질 것인가”라고 날을 세웠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논평에서 “결국 기승전 윤석열”이라며 “문 정부의 가장 전형적인 코드 인사다. 검찰의 독립이 아닌 검찰의 ‘종속’을 선언한 것이나 다름없지 않은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윤석열 체제의 검찰은 권력에 더 흔들릴 것이 뻔하다”며 “5기수를 훌쩍 뛰어넘은 파격 인사로, 기수 문화가 강한 검찰의 생리상 검찰 고위직 간부 20여명이 옷을 벗을 것이라는 관측이 같이 나오고 있다. 결국 그 자리 역시 코드 인사로 대폭 물갈이할 심산인가”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