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뉴시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는 5일 검경 수사권조정 논의와 관련해 “국민과 국회의 권한”이라며 “공직자로서 국회의 결정을 존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후보자는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제출한 서면질의 답변서를 통해 “수사권조정 논의는 이미 입법 과정에 있고, 최종 결정은 국민과 국회의 권한이며 공직자로서 국회의 결정을 존중할 것”이라며 “다만 검찰의 형사법집행 전문성과 실무경험 바탕으로 국민의 관점에서 국회에 충실한 의견을 내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조정안에 대해서는 “법무부 장관께서 문제점을 보완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취임하게 되면 충분한 검토를 거쳐 의견을 드리겠다”고 답했다.

검찰의 직접수사 축소안과 관련해서는 “직접수사 총량을 줄여야 한다는 지적에 공감한다”며 “선택과 집중 원리에 따라 꼭 필요한 수사에 수사력을 집중하는 방향으로 운영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에 대해서는 “공수처 설치의 최종 결정은 국민과 국회의 권한이며 공직자로서 국회의 결정을 존중할 것”이라며 “다만 국가 전체적으로 부정부패 대응 능력 총량이 지금보다 약화돼선 안 되고, 공수처 설치 논의도 그러한 차원에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윤 후보자는 지난달 17일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됐고, 국회는 오는 8일 윤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