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3일 연일 거듭되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공세와 관련해 “벌써부터 정상적 검증 대신에 몰이성적 색깔론을 들이대고 심지어 인사청문회 보이콧 주장까지 서슴지 않고 있어서 걱정”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자리는 공안조서를 작성하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는 과거 남한사회주의노동자연맹(사노맹) 관련 사건으로 실형까지 선고받았던 사람”이라며 “아무리 세상이 변했다고 해도 국가전복을 꿈꾸는 조직에 몸담았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에 앉는 것이 도대체 말이 되는 이야기인가”라면서 조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촉구한 바 있다.

이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은 장관 후보자들을 마치 척결해야 할 좌익용공으로 몰아세우는 듯하다”며 “공안검사적 시각에서, 특히 이분법적 시각에서 벗어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조 후보자에 대해 ‘국가 전복을 꿈꿨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이 될 수 있느냐’는 낡은 색깔론을 퍼붓고 있다”며 “총칼로 집권한 군사정권에 맞서서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 쏟았던 민주주의에 대한 열정을 과격하게 폄하하지 말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이날 “자유한국당은 본격적 인사검증 절차가 시작되기도 전에 벌써부터 특정 후보자를 대상으로 무리한 정치공세를 펴고 있다”며 “황 대표는 조 후보자를 향해 근거 없는 마타도어와 철 지난 색깔 선동을 펴고 있다.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아울러 “황 대표가 시비를 걸고 나선 ‘사노맹 사건’은 당시 재판 과정을 통해서도 공안 당국의 혹독한 고문과 조작 사실이 폭로됐었다”며 “이 때문에 국제앰네스티는 94년 연례보고서에서 사노맹 관련자들을 ‘불공정한 재판을 받거나 가혹 행위를 받은 정치범 및 양심수’로 포함시켰고, 조 후보자를 ‘올해의 양심수’로 선정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특히 사노맹 사건 관련자는 이명박 정권 시절이던 지난 2008년 이미 ‘민주화운동 관련자’로 정식 인정받은 바 있다”며 “정치적 목적을 위해 국가 공권력의 피해자를 빨갱이로 낙인찍고 공격하는 시대착오적 구태 정치, 이제는 퇴출돼야 한다”고 거듭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