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좌),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우) ⓒ뉴시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좌),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우)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의 ‘벙어리’ 발언과 관련해 장애인단체가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라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출했다.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와 장애인 64명은 16일 황 대표와 하 최고위원이 ‘벙어리’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을 문제 삼아 시정을 촉구하는 내용의 진정서를 인권위에 냈다.

지난 7일 황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대표 및 최고위원 증진 연석회의 자리에서 발언 중, 하 최고위원은 같은 달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벙어리’라는 표현을 사용해 도마 위에 올랐다.

장애인단체는 인권위 측에 황 대표와 하 최고위원의 공개 사과와 국회의원과 당직자 전원에 대한 장애인 인권교육,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 및 가이드라인 수립 등을 권고하라고 요청했다.

이 단체는 “황 대표와 하 최고위원은 공개석상에서 의견을 밝히는 과정 중 타인을 비하하고 모욕하는 의도가 있는 표현에 장애 비하 용어를 사용했다”며 “벙어리 표현은 사회적 차별 및 혐오를 조장하는 장애인 비하 표현이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사용을 지양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어 “정치적 반감을 나타내고, 누군가를 공격하고 모욕하는 의도를 가진 표현에 이 같은 어휘를 사용한 것은 국회의원이라는 위치와 역할을 봤을 때 매우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또 “사건 이후에 장애인들이 직접 황 대표 소속 정당을 찾아 면담을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사과 및 재발방지에 대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하 최고위원은 해당 표현에 대해 다수의 장애인들이 문제제기를 했음에도 같은 어휘를 사용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와 하 최고위원은 장애인을 국민이 아닌 정치적 쇼에 동원하는 하찮은 사람으로 보고 있다”며 “강력하게 시정권고를 해 다시는 악의적인 행위가 국회 내에서 일어나지 않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