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모습 ⓒ뉴시스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모습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대응과 관련해 언급한 ‘대구·경북 봉쇄’ 발언 논란과 관련해 거듭 자세를 낮췄다. 해당 발언을 한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대변인직을 사퇴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권은 국민 통합과 대응책 마련에 집중해야 한다”며 “정쟁은 금물이며, 말 한마디 실수도 코로나19 대응 전선에 구멍을 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어제 고위당정협의회 결과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적절하지 못한 표현으로 많은 심려를 끼쳤다”며 “방역 전문용어상 ‘감염 차단’을 의미하는 말이었지만 용어 선택이 매우 부주의했다. 일상이 위협받는 두려움 속에 계신 시·도민들의 절박한 심정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해 참으로 송구스럽다”고 고개를 숙였다.

전날 브리핑 과정에서 해당 발언을 한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대변인직에서 사퇴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단어 하나도 세심하게 살펴야함에도 대구·경북의 주민들께 상처를 드리고, 국민의 불안감도 덜어드리지 못했다”며 “이에 사과드리며, 책임을 지고 수석대변인에서 물러난다. 질책을 달게 받겠다”고 전했다.

앞서 홍 수석대변인은 전날 열린 코로나19 사태 대응 관련 고위당정협의회 직후 브리핑에서 “대구, 경북 청도지역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조치를 넘어서는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해 확산을 조속히 차단하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최대한의 봉쇄정책’이라는 문구가 논란이 되자, 홍 수석대변인은 “방역망을 촘촘히 해 코로나19 확산 및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의미한다며 지역 출입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가 아니다”라고 해명했지만, 해당 발언에 대한 논란은 지속됐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신중하지 않은 표현, 오해가 있는 표현을 통해 혼란을 드리고 불안감을 드린 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다만 절대로 어제의 표현은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지원, 그다음에 방역을 조기에 코로나19 차단이라는 의지를 표현하는 과정이었다고 이해해주시면 고맙겠다”고 거듭 해명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