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장인 이낙연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대응 당정청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장인 이낙연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대응 당정청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당정청은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마스크 대란과 관련해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수출물량을 거의 없애거나 주말생산을 독려하는 등 모든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마스크 배분의 공정과 효율을 높이고, 중복구매를 막기 위한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1차 코로나19 대응 당정청회의를 열고 코로나19 대응을 논의했다.

민주당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낙연 상임공동선거대책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마스크에 대해서는 훨씬 더 비상하게 대처해야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생산을 최대한 늘려한다. 그래도 공급이 부족하므로 배분의 공정성을 높여야 한다”며 “마스크를 사기 위한 줄서기를 없애야 한다. 그런 바탕 위에서 수요를 줄이는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배분의 공정성을 높인다고 하더라도 의료진과 취약계층 및 대구·경북 등에 대해서는 우선공급이 필요하다는 것을 국민께 설명해 드리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 위원장은 회의 이후 결과 브리핑에서 “우선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모든 대책을 강구한다”며 “수출물량을 거의 없애거나 주말생산까지 독려하는 것도 포함된다”고 전했다.

더불어 “배분의 공정과 효율을 높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강구한다”며 “중복구매는 막고 줄서기를 최소화하는 지혜를 짜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에 마스크를 대상으로 포함시켜 관리하기로 했다.

또 “국민의 이해와 협조를 얻어가며 수요를 억제해 갈 필요가 있다”면서 “오늘 회의 결과에 따라 정부가 최단 시일 안에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국민께 설명을 드리도록 했다”고 했다.

추경과 관련해서는 “정치권은 국민의 헌신과 협조에 응답해야 한다”며 “국회는 정쟁을 자제하고 코로나19 대책특위를 최대한 내실 있게 가동해 국민의 걱정을 덜어드려야 옳다. 추경 예산안을 충실히 검토해 신속히 처리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