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 비하’ 논란 등으로 제명 위기에 처한 서울 관악갑 미래통합당 김대호 후보가 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통합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
‘세대 비하’ 논란 등으로 제명 위기에 처한 서울 관악갑 미래통합당 김대호 후보가 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통합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미래통합당 중앙윤리위원회가 8일 ‘세대비하’·‘노인비하’ 논란이 잇따라 제기된 서울 관악갑 김대호 후보에 대해 제명을 의결했다. 이에 김 후보는 부당한 조치라고 반발했다.

통합당 윤리위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선거기간 중 부적절한 발언으로 당에 극히 유해한 행위를 했다”며 이같이 의결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전날 토론회에서 “일단 장애인들은 대게 1~6급 다양하다.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된다”며 “(장애인 체육관 건설) 원칙은 모든 시설은 다목적 시설이 돼야 한다. 장애인과 비장애인과 함께 하는 시설이 돼야 한다. 그리고 특수장애인을 위해서는 따로 시설이 돼야 한다”고 발언해 노인층을 비하했다는 논란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김 후보는 자신의 SNS를 통해 “노인 폄하는커녕 노인 공경 발언이다. 이건 악의적 편집”이라며 “결연하게 맞서 싸우겠다”는 입장을 냈다.

이날 윤리위의 제명결정에 대해 김 후보는 즉각 반발했다. 그는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의 결정이 이해는 가지만 심히 부당한 조치라 생각한다”며 “절차에 따라 재심 청구를 할 것이고, 필요하면 가처분 신청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노인비하 논란에 대해선 “나이가 들면 다 장애인이 되거나 대체로 장애를 갖기 때문에 그런 분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설을 만들자는 취지로 한 말”이라고 거듭 해명했다.

아울러 “저는 법적으로 완주할 수 있고 완주하려고 한다. 여전히 기호 2번 통합당 후보”라며 “형평에 한참 어긋난 중징계를 내린다면 지지율은 반등은커녕, 오히려 추락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했다.

한편 김 후보는 앞서 지난 6일에도 “60~70대, 깨어있는 50대들 민주화 세대들의 문제의식은 논리가 있다”며 “30대중반~40대는 논리가 아니다. 그냥 막연한 정서다. 거대한 무지와 착각”이라고 말해 이른바 ‘세대비하’ 논란이 일어 결국 사과하는 등 잇따라 설화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