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지난해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투데이신문 강서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아직도 광주 5·18에 대해서는 밝혀야 될 진실들이 많다”며 “5·18진상조사위원회의 본격적인 조사 활동이 시작됐는데 이번에야말로 남은 진실들이 전부 다 밝혀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주MBC를 통해 공개된 5·18 40주년 특별기획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 인터뷰 영상을 통해 ‘5·18과 관련해 우리 사회가 여전히 풀지 못한 최우선 과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원래 이러한 과거사에 대한 진상 조사는 국회가 특별법에 의해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그에 따라 조사되는 것이 관례”라면서도 “국회의 입법을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렸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 진상조사위가 출범하기 이전에 국방부 자체 내에 5·18 특조위 구성을 해서 스스로 진상 조사를 하도록 했다”면서 “거기에서 수집한 자료들을 진상조사위로 이관해 주기로 결정을 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국방부 자체 5·18 특조위에서 그동안 밝혀지지 않았던 헬기 사격 사실, 여성들에 대한 성추행·성폭행, 성고문 사실들이 나름대로 성과였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17년 9월 국방부 내부에 특조위를 구성, 5·18 민주화운동 당시 육군 헬기사격과 전투기 출격대기 등을 철저히 규명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당시 이건리 변호사(현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를 단장으로 한 국방부 5·18 특조위는 5개월 동안 조사를 실시해 ▲군의 헬기사격 ▲육·해·공 합동작전을 통한 진압 ▲국가기관의 진실 조작·은폐 인정 등을 골자로 한 결과를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여전히 발포 명령자가 누구였는지, 발포에 대한 법적인 최종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 이런 부분들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직도 행방을 찾지 못하고, 시신도 찾지 못해 어딘가에 암매장 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집단 학살(희생자)들을 찾아내는 일, 또 헬기 사격까지 하게 된 경위, 그 이후에 대대적으로 이루어진 진실을 은폐하고 왜곡한 공작의 실상들까지 다 규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규명의 목적은 책임자를 가려내서 꼭 법적인 처벌을 하자는 차원이 아니라, 그것이 진실의 토대 위에서 진정으로 화해하고 통합의 길로 나아가기 위한, 그래서 꼭 필요한 일이라고 믿는다”며 “이번 진상조사위 활동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고, 정부도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작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