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김여정 투트랙 전략, 향후 한반도 운명은
남북 통신 연락선 폐기, 초강도의 강경책 구사
김여정 존재감, 2인자로 등극?...김정은 어디에
김정은은 내치, 김여정은 대외...운신의 폭 넓혀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뉴시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AP/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북한이 9일 낮 12시부터 남북을 잇는 모든 통신 연락선을 완전히 차단·폐기한다고 밝혔다. 그런데 이런 지시를 내린 사람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 제1부부장과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이다. 최근 들어 김정은 위원장 대신 김여정 제1부부장의 이름이 더 자주 언급된다는 점에서 ‘김여정’ 존재감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향후 남북관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인물로 김여정 제1부부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여정 제1부부장의 존재감이 최근 들어 높아졌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언론에 드러나는 대신 김여정 제1부부장의 이름이 언론에 자주 회자되고 있다. 9일 낮 12시 남북 잇는 모든 통신 연락선이 완전히 차단·폐기되는 지시를 내린 사람도 김여정 제1부부장이다.

조선중앙통신은 ‘북남 사이의 모든 통신연락선들을 완전 차단해버리는 조치를 취함에 대하여’라는 보도에서 “2020년 6월 9일 12시부터 북남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유지해 오던 북남 당국 사이의 통신연락선, 북남 군부 사이의 동서해통신연락선, 북남통신시험연락선,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와 청와대 사이의 직통통신연락선을 완전 차단·폐기하게 된다”고 전했다.

이 지시를 내린 사람으로 김여정 1부부장과 김영철 당 중앙위 부위원장이 지난 8일 대남사업 부서 사업총화 회의에서 이런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쓰레기들이 저지른 죗값

김여정 제1부부장은 “대남사업을 철저히 대적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배신자들과 쓰레기들이 저지른 죗값을 정확히 계산하기 위한 단계별 대적사업 계획들을 심의했다”면서 “우선 북남 사이의 모든 통신 연락선들을 완전 차단해버릴 데 대한 지시를 내렸다”고 말했다.

최근 김여정 제1부부장이 대남 관계에 대한 여러 가지 말을 쏟아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지난 4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게재한 담화에서 우리나라 내 탈북 단체들의 대북 전단 살포를 맹비난하면서 “쓰레기들의 광대놀음을 저지시킬 법이라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조선 당국이 응분의 조처를 세우지 못한다면 그것이 개성공업지구의 완전 철거가 될지, 있어야 시끄럽기밖에 더하지 않은 북남공동연락사무소 폐쇄가 될지, 있으나 마나 한 북남군사합의 파기가 될지 하여튼 단단히 각오는 해둬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여정 제1부부장이 대남 메시지를 강력하게 내놓았다는 것은 김여정 제1부부장이 북한 내에서 그만한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통상적으로 대남 메시지를 김정은 위원장이 아닌 김여정 제1부부장이 냈다는 것은 대남 사업에 대해서는 김정은 위원장이 김여정 제1부부장에게 모든 것을 맡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김정은 이외의 사람이 메시지

김정은 위원장 이외에 다른 사람이 메시지를 냈다는 것은 상당히 의미 있다. 왜냐하면 북한에서는 김정은 위원장이 지존이기 때문에 아무리 가족이라고 해도 김정은 위원장 이외의 사람이 메시지를 냈다는 것은 그만큼 존재감을 드러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북전문가들 상당수는 김여정 제1부부장이 2인자 자리를 꿰찼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는 앞으로 대남 관계에 지대한 변화를 의미한다. 그동안 대남 관계를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챙겼다면 앞으로는 김여정 제1부부장을 통해 이뤄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김정은 위원장은 내치를 담당하고, 김여정 제1부부장은 대남 관계를 담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할 경우 김정은 위원장이 향후 대외 관계에서 운신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즉, 대외적인 비방은 김여정 제1부부장이 맡아서 하는 방향으로 가게 될 경우 향후 대남 관계가 회복되거나 대미 관계가 회복될 경우 김정은 위원장은 대외적 입지를 넓힐 수 있게 된다.

실제로 미국에 대한 비방도 김여정 제1부부장 명의로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대외적인 문제는 김여정 제1부부장이 맡고, 김정은 위원장은 내치를 맡는 식으로 해서 역할의 분업화가 이뤄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대미 관계나 대남 관계가 회복될 경우 김여정 제1부부장이 맡았던 대외 정책을 다시 김정은 위원장이 맡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운신의 폭이 넓어질 수밖에 없다.

얼어붙은 한반도, 녹는 방법은

문제는 이로 인해 한반도는 얼어붙었다는 점이다. 일각에서는 대북 전단 살포 금지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얼어붙은 한반도가 혹시 녹지 않을까하는 기대를 하고 있다. 또한 우리 국회 역시 원구성 협상을 하자마자 대북 전단 살포 금지법을 제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대북 전단 살포 금지법을 제정한다고 해서 얼어붙은 한반도가 당장 녹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핵심은 미국과의 대화에서 어느 정도 진전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문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재선을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는 점이다. 따라서 김정은 위원장은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비핵화 협상을 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릴 수도 있다.

비핵화 협상에 있어 공화당보다 민주당이 더 강경한 입장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쉽지 않은 협상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런 이유로 대북 관계는 당분간 계속 얼어붙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하지만 북한의 태도는 어느 날 갑자기 바뀔 수 있기 때문에 ‘그 시기’를 못 박을 수 없지만 언제든지 한반도는 또 다시 녹을 가능성은 매우 높다.

또한 이 보다 더한 상황이 닥쳤어도 결국 남북 대화가 이어졌다는 점에서 이번 통신 폐기는 문재인 정부에게는 상당한 부담감이 될 수도 있겠지만 넓은 시야로 바라본다면 한반도의 훈풍이 불기 위한 또 다른 전초전이 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