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에서 윤석열로 옮겨지는 각종 의혹
김봉현 입 하나에 상황이 바뀌는 정치권
여야, 공수처 VS 특검 놓고 팽팽한 구도

'라임-옵티머스'사태 관련 질의 받는 윤석헌 금감원장 ⓒ뉴시스
'라임-옵티머스'사태 관련 질의 받는 윤석헌 금감원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 스타모빌리티 김봉현 전(前) 회장의 입에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로비 목적으로 5000만원을 건넸다고 발언한데 이어 돌연 옥중 입장문을 통해 검찰 출신 변호사로부터 강기정 수석을 잡아주면 윤석열 검찰 총장에게 보고해 보석으로 재판을 받게 해주겠다는 회유를 받았다고 폭로했다. 그의 말 한마디에 정국이 들썩이고 있는 형세다. 자고 일어나면 또 새로운 의혹이 불거지면서 정치권 역시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다.

탐욕의 끝, 라임·옵티머스 사태

라임-옵티머스 사태는 라임자산운용과 옵티머스 자산운용이 벌인 사모펀드 금융 사기 사건을 말한다. 투자자들을 속여 1조원 이상의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로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손해를 입힌 사건이다.

현재 라임 사태는 서울남부지검에서, 옵티머스 사태는 서울중앙지검에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문제는 이 두 가지 사태에 권력형 게이트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는 점이다.

라임 사건에 금융감독원에서 파견 나갔던 김모 청와대 행정관이 등장하는데 김 전 행정관은 고향 친구인 김 전 회장으로부터 수천만원의 상당한 뇌물을 받고 금감원 라임 검사 계획서를 유출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4년을 선고받았다.

옵티머스 사건에는 이 회사 사내이사 중 한 명인 윤모 변호사의 부인 이모 청와대 행정관이 등장하는데 이 전 행정관은 청와대에 들어가기 전 자신이 보유했던 옵티머스 지분(9.8%)을 차명으로 전환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러다 보니 권력형 게이트라는 말이 나온다. 문제는 최근 강 전 정무수석의 이름이 다시 등장하고 있다. 검찰 출신 변호사가 강 전 수석을 잡으면 윤 총장에게 이야기를 해서 불구속 재판을 받게 해주겠다고 회유를 했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정치권에서 이 문제에 대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초창기에는 문재인 정부의 비리가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지만 김 전 회장의 폭로로 인해 오히려 국민의힘이 더욱 큰 부담을 안게 됐다.

김봉현 입에 따라 요동치는 정국

라임·옵티머스 사태는 그야말로 김 전 회장의 입에 따라 정국이 요동치는 형국이다. 김 전 회장은 로비 대상으로 당초 여권 인사의 이름을 오르내렸다. 더불어민주당 부산 사하을 이상호 전 지역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의원, 해양수산부 장관 출신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 등이다.

더욱이 지난 8일 재판에서 김 전 회장은 지난해 7월 라임의 수익률 돌려 막기 의혹이 보도된 이후 라임 구명 로비를 위해 강 전 정무수석에게 5000만원을 건넸다는 폭탄 발언을 했다.

상황도 구체적이다. 스타모빌리티 이강세 전 대표를 통해 5000만원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강 전 수석은 바로 발끈하면서 이 전 대표를 만난 일은 있지만 금품을 받은 사실은 전혀 없다며 김 전 회장을 위증 및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그러자 여권에 큰 비리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발생했고, 야권은 국정감사 등을 통해 권력형 게이트라는 점을 계속해서 강조했다.

문제는 김 전 회장이 최근 변호인을 통해 지금과는 다른 진술의 ‘옥중 입장문’을 내놓았다는 점이다. 검찰 출신 변호사와 현직 검사 3명 등에게 1000만원 상당의 술 접대와 금품 제공을 했고, 이들 중 1명은 라임 수사팀에 합류했다는 것이다. 또한 해당 변호사가 여당 정치인들과 강 전 수석을 잡아주면 윤석열 총장에게 보고한 후 보석으로 재판을 받게 해주겠다고 말했다는 점이다.

그러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법무부 감찰을, 윤석열 총장은 검찰의 수사를 지시했다.

수사기법 놓고 여야 갈등

상황이 이같이 전개되면서 수사기법을 놓고 여야의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여당은 고위공직자 범죄 수사처 1호 대상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야당은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여야가 이제는 윤 총장도 믿지 못하겠다는 것이다. 여당은 초창기에 여권 인사들의 연루설에 상당히 당혹해했지만 검찰 출신 변호사의 개입 의혹이 폭로되면서 오히려 국민의힘을 압박하고 있는 형국이다.

지금의 검찰 수사는 믿을 수 없으므로 이 모든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공수처를 통해서 수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라임-옵티머스 사태가 공수처 설치의 당위성을 설파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반면 국민의힘 등 야당은 검찰의 수사가 지지부진해진 것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면서 특검을 도입해서 수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다만 특검 도입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 정치권의 일반적인 시선이다. 여권이 180석이 넘기 때문에 특검 도입 자체가 힘들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이번 주 대검찰청 등 검찰 국정감사가 시작되면서 윤 총장은 여야의 질문 공세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