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vs 우상호…그 승자는 과연 누가 될 것인가
박영선, 결국 중기부 장관 자리 내려놓고 ‘광야로’
외로운 우상호, 이제 박영선과 함께 경쟁의 관계로
정권심판론 우세 속에 불리한 선거운동 펼쳐야
조직력 싸움에서 결코 밀리지는 않기에 싸움 몰라

우상호 의원,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뉴시스
우상호 의원,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4월 보궐선거의 닻이 올랐다. 여야 모두 이번 선거에서 승리를 해야만 내년 대선에서 승리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 바짝 긴장한 모습이다. 객관적으로는 여당이 불리한 형국이다. 정권심판론 바람이 불고 있는데다 이번 보궐선거가 서울과 부산 전직 광역단체장의 문제로 인해 치러지는 선거이기 때문이다. 반면 야당은 객관적으로는 유리한 선거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그 누구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것 역시 현실이다. 여야 모두 사활을 걸고 이 선거에 임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4월 보궐선거에서 객관적으로 불리한 선거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절대적으로 불리한 선거 역시 아니다. 잘만 운용을 하면 여당도 승리를 할 수 있는 그런 선거가 4월 보궐선거이다. 객관적으로 불리하다는 이유는 우선 정권심판론 바람이 불고 있기 때문이다. 뉴시스가 1일 신축년 새해를 맞이해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해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정권교체가 51.3%로 과반을 넘겼고, 정권재창출이 38.8%로 조사됐다. ‘잘 모름’은 9.9%였다. 지난해 12월 27일~28일 실시된 이번 조사는 2020년 11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 기준으로 성별·연령별·지역별 가중값(림가중)을 부여했고 무선(80%) 가상번호 및 유선(20%) 임의전화걸기(RDD) 표본 프레임 내 무작위 추출을 통해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자동응답(ARS) 조사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응답률은 5.6%다.

또한, 시사저널이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 12월26일~27일까지 이틀간 서울 시민 유권자 10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범야권 후보 당선이 53%, 여당 후보 당선이 37.5%로 나타났다. 시사저널 의뢰/조원씨앤아이 조사/서울시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1003명/ 2020년 12월26일~27일/무선통신사 제공 가상번호를 100% 활용한 ARS 여론조사/ 2020년 11월말 행정안전부 인구기준 성별, 연령별, 지역별 셀 가중 적용/응답률 5.4%/표본오차 ±3.1%포인트(95% 신뢰수준)/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이 두 가지 여론조사만 살펴봐도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여당에게 객관적으로 불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뛰어들면서 지지율 1위를 기록하는 여론조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와 더불어 야권에서는 수많은 후보군이 배출되면서 후보 풍년을 이룬 반면 여당은 후보가 많지 않으면서 경선 흥행이 과연 될 것인지 여부도 불투명한 것이 현실이다. 이런 이유로 이번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여당에게 객관적으로 불리하다는 여론이 우세하다.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지 않으면 이번 선거에서 참패를 면하기는 힘든 것이 현실이다. 여당 지도부는 이번 선거가 자신이 있다고 호언장담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려운 선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야말로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그런 선거라고 할 수 있다. 여당이 어려운 선거임에도 불구하고 후보가 많지 않은 것 역시 여당에게는 악재라고 하면 악재가 될 수 있다. 현재 출마선언한 인물은 우상호 의원 한명 밖에 없다. 우 의원은 ‘외로운 싸움’이라고 표현을 했다. 그만큼 이번 선거에서 여당 인사들 중에 나설만한 인물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악재 겹친 여당

물론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지난 20일 사의를 표명하면서 이제 본격적인 경선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 경선은 당원투표 50 대 국민여론조사 50이다. 이는 이제 고착화된 경선룰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000년대를 거치면서 보다 시스템화된 공천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이에 당원 투표와 국민여론조사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경선 룰을 확보했다. 그리고 그 경선룰을 완전히 정착화 시킨 것은 2016년 총선 때부터다. 그것이 지금까지 계속 내려오면서 당원과 국민에게 자당 소속 후보들을 선택하게 했다. 이번에도 이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으로 확정했다. 이제 완전히 정착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이번 경선에서 또 다른 특징은 여성 후보에게 가산점을 준다는 것이다. 박 전 장관이 여성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경선룰이 적용되면 박 전 장관이 상당히 유리할 수밖에 없다. 이런 유리한 점으로 인해 박주민 최고위원도 서울시장 후보로 출마를 결심했지만 결국 철회를 해야만 했다. 이제 서울시장 후보 경선은 박 전 장관과 우상호 의원 두 사람으로 압축된 모습이다. 가장 먼저 출마 선언을 한 사람은 우 의원인 것은 분명하지만 박 전 장관이 인지도 면이나 경선 통과 가능성이 높다. 또한 당내 친문 세력들에게도 박 전 장관은 우호적인 입장이다. 사실 박 전 장관은 그 이전까지만 해도 친문 지지층에게는 ‘눈엣 가시’ 같은 존재였다. 왜냐하면 문재인 대통령과는 대통령 되기 전에는 갈등을 보여 왔던 인물 중 한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경선에 뛰어들면서 박 전 장관은 친문 인사로 돌변하기 시작했고, 그로 인해 친문 지지층의 전폭적인 지지와 지원을 받았고, 이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까지 해온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반면 우 의원은 친문 인사로 분류되는 인물은 아니다. 이런 이유로 친문 지지층으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박 전 장관이 유리한 것은 사실이다. 더욱이 여성 후보이기 때문에 여성 후보에 대한 가산점까지 있기에 박 전 장관이 무난히 경선을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점이 오히려 경선 흥행에 독이 될 수도 있다. 김진표 공천관리위원장은 박 잔 장관과 우 의원을 메시 대 호날두로 비교를 하면서 경선 흥행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지만 ‘어후박’(어차피 후보는 박영선)이라는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박 전 장관이 경선을 무난히 통과할 것으로 보이면서 흥행에 빨간 불이 들어올 수 있다. 당 내부에서도 이런 점이 가장 우려스런 대목이라는 평가다.

오히려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서는 경선보다 본선에 더 치중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왜냐하면 야권 후보들이 만만치 않은 후보들이기 때문이다. 특히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각종 여론조사 지지율에서 1위를 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여당 후보라는 프리미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선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박 전 장관은 시간이 촉박하다. 우 의원은 가장 먼저 출마선언을 했기 때문에 정책 및 공약 개발을 하면서 부지런히 움직여왔다. 하지만 박 전 장관은 이제 시작이라는 점에서 박 전 장관만의 서울 시정 플랜이나 공약 등을 내보여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그리고 여당이 불리하다는 조건을 극복해야 하는 숙제도 안고 있다. 가장 핵심은 지지율을 상승시키는 흥행 효과를 노려야 하는데 그것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다른 방안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 됐다. 무엇보다 ‘어후박’을 극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숙제가 된 셈이다. 박 전 장관이 인지도 등에서 가장 적합한 인물이기는 하지만 그에 따른 경선 흥행 카드가 될 수 있느냐 여부는 따져봐야 할 문제이다. 더욱이 상대 진영은 현재 단일화 신경전을 통해 언론의 주목도를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인 점을 감안할 때 여권은 흥행을 위한 고민을 해야 하는 시점이다.

여당에 불리한 것만은 아냐

물론 그렇다고 해서 여당이 아예 불리한 것은 아니다. 객관적으로 불리한 것은 틀림없지만 몇 가지를 극복한다면 승리를 거머쥘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를 해야 한다. 가장 먼저 중요한 변수는 ‘투표율’이다. 보궐선거의 특성상 투표율이 낮을 수밖에 없다. 투표율이 낮다는 것은 결국 ‘투표할 사람’만 투표를 한다는 의미다. 통상적으로 중도층 그것도 무당층은 보궐선거 투표를 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투표할 사람이라는 것은 결국 ‘정당’에 가입하거나 ‘정당’에 관심이 많고, 정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투표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의미로 투표율이 낮은 선거는 ‘조직력’ 싸움이 된다. 즉, 어느 정당이 조직력을 얼마나 많이 갖고 있느냐가 중요한 문제이다. 그런 점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결코 불리하지 않다. 왜냐하면 지난 4차례 전국단위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은 대승을 거뒀다. 특히 2018년 지방선거에서 수도권을 압승했다. 이는 광역의원은 물론 기초의원까지 장악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광역의원과 기초의원이 선거에서 중요한 이유는 이들이 지역을 누비면서 선거운동원이 되기 때문이다. 반면 국민의힘 등 야권은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상당수를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잃어버렸다. 더불어민주당에 비하면 조직력이 약화될 수밖에 없다. 물론 당협위원장 제도를 통해서 움직이고 있지만 배지를 단 당협위원장과 원외당협위원장의 활동범위는 엄연히 다르다. 또한 광역의원과 기초의원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조직력이 상당히 부족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자금 사정 역시 여의치 않은 것도 현실이다.

또 다른 문제는 ‘기호 2번’이냐 ‘기호 4번’이냐의 문제이다. 바로 국민의힘 소속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후보 단일화 문제이다. 국민의힘 소속 후보로 후보 단일화를 할 경우 기호 2번 타이틀을 딸 수 있지만 안 대표로 후보 단일화를 할 경우 안 대표는 ‘국민의힘’에 들어갈 생각이 없다고 하기 때문에 기호4번이 될 수 있다. 이는 의외로 중요한 문제이기도 하다. 기호 2번과 기호 4번이 유권자에게 갖는 의미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이 안 대표에게 국민의힘으로 들어오라고 계속 권유하는 이유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하지만 안 대표가 국민의힘으로 들어가는 순간 제대로 된 경선을 하지도 못한 채 소멸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안 대표는 국민의힘으로 들어갈 생각이 전혀 없다.

여당이 이번 보궐선거에서 유리할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차기 대권’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지지율을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누리고 있다. 반면 국민의힘은 아직 스스로 변변한 후보를 내보이지 못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있지만 윤 총장은 아직 정치에 뛰어든 사람이 아니다. 또한 야권 후보인지 여부도 불투명할 뿐만 아니라 국민의힘에 들어온다는 보장도 없다. 즉, 야권에서는 변변한 대선 후보가 없다는 점이 이번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결코 불리한 선거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유권자들은 미래권력에 대한 기대 때문에 미래권력이 소속된 정당을 버리지는 못한다. 즉, 정권재창출이라는 기대감 때문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후보를 선택할 가능성도 있다는 이야기다. 이런 이유로 더불어민주당은 선거운동 전략을 ‘미래권력’에 맞춰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 지사가 경기도지사이기 때문에 전면에 내세우기는 힘들다. 이런 이유로 이 대표를 전면에 내세워야 하는데 문제는 최근 들어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이유로 새로운 대권 주자도 발굴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 등 야당에 비하면 차기 대권 주자들이 포진해 있기 때문에 이번 선거에서 이들을 최대한 활용한다면 더불어민주당이 결코 불리한 선거는 아니다.

새로운 프레임 개발 필요

이는 정권심판론에 대비되는 새로운 프레임 개발이 필요하다. 야권은 정권심판론을 내세워 유권자들에게 호소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정권심판론을 깨부술 수 있는 새로운 프레임이 필요하다. 단순히 정권안정을 내세운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니라는 이야기다.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고민이 되는 대목이다. 이런 이유로 더불어민주당은 ‘비상대책위원회’로 선거를 치를 가능성도 있다. 왜냐하면 이낙연 대표가 내년 대선을 뛰기 위해서는 1년 전에 당 대표직에서 내려놓아야 한다. 즉, 3월 안에 당 대표직을 내려놓아야 한다. 그리고 전당대회를 치러야 하는데 전당대회와 보궐선거를 함께 치르는 것은 현실적으로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런 이유로 비대위 체제로 전환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만약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게 된다면 언론의 주목도는 더욱 높아지게 되면서 더불어민주당에 보궐선거가 결코 불리해지지 않을 가능성은 있다. 따라서 어떤 프레임을 구축하느냐가 더불어민주당에 가장 중요한 직면한 문제가 됐다. 이 대표 체제가 아닌 새로운 비대위 체제에서 어떤 식으로 선거 전략을 구사할지 궁금해지는 대목이기도 하다. 이에 야권은 객관적으로 유리한 선거 국면이라고 해도 절대적으로 안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정치권 안팎의 시선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