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희 지음│200쪽│280*223mm│2만원│광문각

ⓒ광문각
ⓒ광문각

【투데이신문 이종화 인턴기자】 복잡한 시름을 잊고 시간이 사라진 자유의 공간으로 안내하는 도서 ‘통증 자연치유 요가’가 출간됐다.

이 책은 인도, 태국, 중국 등 여러 나라를 다니면서 취득한 전통 민간치료 방법을 비롯해 해부학·정형학·체육학·카이로프락틱 이론 등 다양한 치료적 요소를 정리한 내용에 기반을 둔다.

민간의학은 조상의 다양한 경험이 담겨있어 효과가 탁월하지만 과학적 방법으로 설명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반면 자연치유 요가는 신체 전반의 균형 원리를 과학적 근거에 입각해서 제안하고 있다. 아울러 심리적 안정과 호흡·명상을 강조하는 고전 요가의 원리를 적극 수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저자인 사단법인 한국자연치유요가협회 대표 이경희 박사는 자연치유요가와 심신의학 전문가로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삶을 불편하게 만드는 스트레스와 불안감, 근육과 척추질환 등 일상에서 겪는 다양한 통증을 개선하기 위해 이 책을 저술했다.

저자가 소개하는 요가 동작들은 현대인들의 신체 통증과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쉬운 동작을 중심으로 선별했으며, 수련을 통해 심신의 조화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요가를 통해 자연치유 능력을 회복하고 증진시키는데 초점을 둔 본 도서는 총 3장으로 구성됐다. 

전반부에서는 독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요가 대표 자세들에 관해 언급하며, 자연치유 요가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자 한다. 이어 중반부에서는 요가체위에 필요한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에 대한 내용을 담아 자연치유 요가의 기본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후반부에서는 과학적 이론을 기반으로 일반인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동작을 제시한다. 고전 요가의 기본 동작을 응용한 부위별 통증 자연치유 요가 동작이 담겼다. 

출판사 관계자는 “이 책은 독자들의 몸과 마음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는 요가 가이드북”이라며 “책에 담겨있는 실천서를 통해 일반인들도 자연치유 요가 자세를 혼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